fnctId=bbs,fnctNo=2867 27 건 게시물 검색 제목 작성자 공통(상단고정) 공지 게시글 [전체게시판공지] 교양교육과정 인증제(1단계 혁신개발인증) 심사 결과 안내 작성자 장예리 조회수 265 첨부파일 1 게시글 리스트 교양교육과정 인증제(1단계 혁신개발인증) 심사 결과 안내 작성자 장예리 조회수 265 등록일 2024.03.26. 첨부파일 1 동아시아 고등교육 시스템 비교 연구 현지 방문조사 작성자 장예리 조회수 168 등록일 2024.03.20. 첨부파일 0 2024년 3월 19일 (화), 인하대학교 본관 2층 제 1회의실에서 '동아시아 고등교육 시스템 비교 연구 현지 방문조사'가 있었다.일본에 와세다대학, 도호쿠대학, 아오야마대학, 대만에 曁南國際大學, 臺中敎育大學, 그리고 아주대학교, 단국대학교 교수님들께서 일본 학술진흥회 정책연구과 「동아시아 고등교육 시스템 특성 연구: 한국, 일본, 대만의 비교」 수행(연구책임자_요시다 아야 교수)을 위해 본교에 방문하여 주셨고, 동아시아 3국의 고등교육에서 교양교육의 발전방안을 탐색하기 위해 설문조사, 문헌연구, 대학관계자 인터뷰를 수행하고, 유럽, 미국과 다른 동아시아 3국의 고등교육 시스템의 특성을 고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자기 주도적 온라인 학습 설계의 시작, BSM 온라인 콘텐츠 운영 작성자 김희은 조회수 141 등록일 2024.03.15. 첨부파일 0 2019년도부터 지속적으로 개발 및 제작된 BSM 온라인 콘텐츠가 2023년 하반기, 새롭게 개발 및 제작된「화학 1」,「화학 2」온라인 콘텐츠를 포함하여 2024학년도 1학기 개설 운영되는 교과목 중심으로 본교 학생들에게 공개되었다. 본 콘텐츠는 BSM 교과목 수강생의 학습격차 완화와 자기 주도적 학습체계를 지원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제작된 BSM 온라인콘텐츠는 학습지원(문제풀이) 6개 과목, 마이크로러닝 콘텐츠 8개 과목으로 총 14개 교과목이다. 해당 콘텐츠는 현재 본교 I-Class 비교과 프로그램에서 온라인으로 상시 수강할 수 있도록 개설되어 있으며, 보충학습이 필요한 학생 누구나 수강할 수 있도록 개방되어 있다. 2학기 개강에 맞추어 2학기 개설 교과목 콘텐츠도 운영될 예정이다. 대학혁신지원사업 2차년도 정책연구과제 보고서 출간 작성자 김희은 조회수 117 등록일 2024.03.15. 첨부파일 0 대학혁신지원사업 2주기 2차년도(2023년 3월~2024년 2월) 정책연구과제 보고서가 지난 1월 31일에 출간되었다.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양 교육과정 운영체계 강화를 혁신목표로 내세운 학부대학 및 인하교양교육연구소는 5개 핵심과제로 크로스오버 기반 융합 교양교육체계 전환 , 교육 수요자 중심 맞춤형 교양기초교육 강화 , 핵심역량 기반 교양교육 품질관리체계 고도화 , 교양 교육과정의 선순환적 환류체계 내실화 , 을 제시하였다. 본 정책연구과제 보고서는「크로스오버형 융합교육 모델(C-TBL) 구축 및 확산 Ⅱ - 시범 운영 및 개발」보고서 등 총 22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교 교양교육의 성과와 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2024 프로네시스 예비대학 개최 작성자 김희은 조회수 140 등록일 2024.03.15. 첨부파일 0 2024학년도 본교 수시 합격생에게 우리 대학의 수업을 미리 경험함과 동시에 성공적이고 의미 있는 대학 생활 준비 기회를 제공하고자 2024년 2월 5일(월)부터 2월 7일(수)까지, 총 3일간 2024 프로네시스 예비대학 을 대면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본 프로그램에는 인문계열 30명, 자연계열 30명, 총 60명의 2024년 예비 신입생들이 참가하였다. 2024 프로네시스 예비대학 1일차에는 프런티어학부대학 학장의 환영사와 함께 '학부대학 소개', 재학생 선배의 "미리 알아보는 슬기로운 대학 생활" 주제의 '대학생활 특강'을 통하여 앞으로의 대학생활을 하는 데 있어 학점관리 및 수강신청 팁 등의 내용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특강이 끝난 후,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참가 학생을 각 3개 분반으로 편성하여 프런티어학부대학 소속 원어민 교수님들과 함께 영어 수업을 진행하였다. 점심식사 이후 오후시간에는 '프로그래밍 기초 및 문제해결' 수업을 진행하였다. 자연계열의 경우, BSM 특강이 복잡계 과학 이야기: 하나 더하기 하나가 ~ 둘이 아닌 것들에 대한 이야기 (물리학과 이재우 교수님), 청동기 시대 인간 사고의 양상 (수학교육과 박제남 교수님)을 주제로 각각 진행하였다. 둘째 날 오전에는 인하 아띠와 함께 본교 장학제도, 해외교환학생제도, 해외탐방 프로그램을 소개하였다. 특강과 학교 소개가 끝난 후, 인하 아띠와 함께 본교 캠퍼스의 곳곳을 탐방 투어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 날 오전은 인천광역시경찰청 수사부 과학수사과 이진숙 경위(교육학과, 90)의 '인문학 특강'이 우리 모두를 지키는 힘 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본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결과, 전체 만족도(5점 척도)는 4.5로 참여 학생의 기대보다 높은 수준의 프로그램 만족도가 나타나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2024 BSM Bridge Course 운영 작성자 김희은 조회수 128 등록일 2024.03.15. 첨부파일 0 본교 입학 예정인 수시 합격자 신입생을 대상으로 2024 BSM Bridge Course 가 2024년 1월 15일(월)부터 2월 2일(금)까지실시간 ZOOM 온라인과 오프라인 강의를 병행하여 진행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입학 전 실시하는 기초학력평가에 의거하여「기초수학」 및 「기초물리」 수강 대상자들에게 2024학년도 1학기 입학 및 개강 이전, 기초교과목 수강에 대한 학습격차를완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BSM Bridge Course 프로그램 종료 시점에 총괄평가를 분반별로 실시하며 이 시험에서 'PASS'를받은 학생은 2024학년도 1학기 기초선수과목 수강 없이 일반 교과목을 수강할 수 있게 된다. 2024학년도 BSM Bridge Course프로그램은 총 15일간 3시간씩 오프라인과 실시간 ZOOM 온라인 비대면 환경에서 각각 진행되었으며, 「기초수학」 62명, 「기초물리」 41명이 각각 참여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총 103명 중 77명이 만족도 조사(5점 척도)에 응답하였고, 「기초수학」은 4.6, 「기초물리」는 4.5의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성황리에 마무리하였다. 디지털 프런티어 아카이브(DFA) 2차년도 콘텐츠 개발 작성자 황정아 조회수 172 등록일 2024.02.28. 첨부파일 2 프런티어학부대학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디지털 프런티어 아카이브(DFA) 구축을 위한 연구를 토대로 온라인 콘텐츠 15개를 개발했다. 콘텐츠는 유형에 따라 동문 선배와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되는 커리어 콘텐츠 ,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으로 구성된 기초학문 콘텐츠 , 인성 교육에 대한 인성 콘텐츠 ,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교양 콘텐츠 로 구분된다. 개발된 콘텐츠는 본교 및 지역사회 구성원이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를 통해 교육혁신의 성과를 공유하고 교양 지식이 사회에 환원될 수 있도록 했다. 2023학년도에 개발한 콘텐츠에 대해 만족도 설문(본교 학부생, 일반인 대상)을 실시한 결과 DFA 교양 콘텐츠 만족도는 4.38점으로 나타났으며, 개발된 DFA 영상은 우리 대학 온라인 교육 플랫폼인 오픈런(https://openlearn.inha.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교양영역 교과기반 핵심역량 평가체계 도입 및 운영 연구 작성자 황정아 조회수 127 등록일 2024.02.28. 첨부파일 1 프런티어학부대학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교양영 역 교과기반 핵심역량 평가체계 도입 및 운영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교과, 교과 연계 비교과에 적용할 수 있는 루브릭을 개발하였으며, 개발한 루브릭은 우리 대학의 대표 교양 기초필수 교과목인 프로네시스세미나 와 교과 연계 비교과인 에 2024학년도부터 적용될 예정이다.루브릭의 올바른 활용을 위해 교수자를 대상으로 워크숍을 진행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교양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학생들이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는 것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역량 연계 통합 역량관리체계 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진단 결과 활용 연구 작성자 황정아 조회수 125 등록일 2024.02.28. 첨부파일 1 프런티어학부대학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핵심역량 연계 통합 역량관리체계 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진단 결과 활용 연구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우리 대학에서 운영 중인 CQI(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시스템과 학생커리어지원 시스템이 교육의 질 관리와 효과성 증진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선행연구 분석과 학생 면담 자료를 기반으로 살펴보고 개선안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교육의 질과 학생들의 학문적 성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교육체계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융합주제 중심 교과내용 개편 및 모델 구축 연구 작성자 황정아 조회수 102 등록일 2024.02.28. 첨부파일 1 프런티어학부대학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융합주제 중심 교과내용 개편 및 모델 구축 연구를 진행하였다. 1차년도에는 크로스오버형 융합교육 모델(C-TBL) 을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활동 모델 3가지와 이를 적용한 주제별 플립러닝용 스크립트를 개발하였다. 2차년도에는, 크로스오버1: 인간의 탐색 6명의 연구참여자가 담당하는 12개 분반을 대상으로 동영상강의 콘텐츠를 제작한 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만족도와 보완점,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다수의 학생들이 플립드 러닝 방식에 대해 만족했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고 스스로 평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처음 13 1 2 3 다음 페이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