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departmentIntro,fnctNo=1070
교과목(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학점 | 비고 |
---|---|---|---|
다문화사회와 공존의 인문학 | GED4001 | 3.0 | 금학기 개설 |
세계화에 따라 한국 사회는 문화적 다양성이 증가하고 있다. 문화다양성은 사회발전 및 사회통합에 기여하기도 하고, 저해하기도 하는 이중성을 갖는다. 따라서 시민에게 요구되는 시민성은 새롭게 정의될 필요가 있다. 이를 본 강의에서는 다문화시민성으로 칭할 것이다. 다문화시민성의 핵심은 바로 공존을 위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다문화 이해, 다문화 태도, 다문화 행동이라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강의에서는 타자의 개념을 인문학적으로 성찰하고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 |||
부와 빈곤의 글로벌 지도 | GED4004 | 3.0 | 금학기 개설 |
- 기후와 빈곤 간의 관계 - 개발과 저개발을 보는 다양한 관점 - 세계화와 세계불평등 구조 - 세계시민성과 참여 | |||
글로벌 사회의 이해 | GED4005 | 3.0 | |
세계화가 현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글로벌한 시각(Global Perspective) 측면에서 다루는 사회학 과목이다. 최근 등장한 사회학 영역인 ‘글로벌 사회학(Global Sociology)’의 역사, 주요 개념, 방법론, 근대성, 글로벌 불평등, 글로벌 기업과 사회적 책임, 지속가능한 미래, 세계화와 국가, 인구와 이주, 세계화와 문화 이슈, 지구적 시민사회 등을 학습한다. | |||
국제관계학개론 | GED4006 | 3.0 | |
The major issue fields covered include historical international systems, balance of power, national interests, conflict and conflict resolution, diplomacy, and international law. 본 강의에서는 역사적인 국제체제, 세력균형, 국가이익, 분쟁 및 분쟁해결, 외교, 그리고 국제법 등을 다룹니다. | |||
동북아와 한일관계 | GED4009 | 3.0 | 금학기 개설 |
본 교과목은 한ㆍ중ㆍ일과 북한, 미국 등이 포함된 동북아지역의 복합적 관계 구조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증진시키고, 세계화 시대에 동북아 거버넌스(governance)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본 강의에서는 동북아의 새로운 국제질서(G2)에 있어서 한일관계가 갖는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한다. | |||
인권의 이해 | GED4010 | 3.0 | |
인권의 개념과 역사, 인권과 법의 관계, 분야별 인권문제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진다. | |||
지식재산 이론과 실제 | GED4011 | 3.0 | 금학기 개설 |
1. 과학기술의 발달사 2. 첨단기술의 이해 3. 지식재산의 범위에 포함되는 특허법, 디자인보호법, 상표법, 저작권법 학습 4. 지식재산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영역 학습-특허정보(검색), 기술 가치평가, 산업보안 ‘지식재산 이론과 실제’는 지식재산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어 가는 상황에서 전문가로서 갖춰야 할 지식재산 관련 기본 소양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지식재산의 관계를 이해한 후에 상표권, 저작권 등 주요 지식재산권을 간단하게 살펴보고, 가장 중요하게 취급되는 특허제도에 강조를 두어 강의가 진행된다. 특히, 특허제도 중에서 특허요건, 특허권 획득절차 등과 더불어 최근 들어 기술정보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특허정보를 조사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 외에도 특허침해, 특허심판, 특허소송 등 특허권을 둘러싼 전반적인 분쟁제도를 학습할 예정이다. | |||
독서세미나 : 사회, 제도, 세계 | GED4014 | 3.0 | 금학기 개설 |
본 강의는 책읽기를 통하여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하는 학문탐구와 가치관 확립의 기본 토대가 되는 독서역량 및 창의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목이다. “사회, 제도, 세계” 영역과 관련된 지정도서를 중심으로 독서와 토론, 글쓰기와 발표를 통하여 동서양의 고전 및 양서를 비판적으로 읽고, 깊이 있게 이해하며, 논리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연마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강의자가 수업을 관통하는 중심 주제를 정하고 정석학술정보관에서 발표하는 “정석 100선”을 중심으로 수업에 사용되는 도서를 선정하되, 필요에 따라 주제와 연관된 인접학문 또는 이종 분야로 확장하여 독서와 사고의 범위를 확대함로써 융복합적인 사고력과 균형잡힌 시각을 함양 시킨다. | |||
인류문명과 에너지원의 변천사 | GED4015 | 3.0 | 금학기 개설 |
- 이차전지 혁신융합대학 초급 과목 - 산업발전과 함께 성장해온 이차전지의 역사와 파급 효과에 대해 학습 - 이차전지 관련 윤리, 경제, 정책, 소비의 변화에 대해 학습 -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소형, 중형, 대형 이차전지에 대해 학습 - 이차전지 관련 빅데이터 기술, 재활용 기술에 대해 학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