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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학점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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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과 인간 | GED5001 | 3.0 | 금학기 개설 |
본 과목에서는 자연생태계의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전지구적으로 핵심 이슈가 되고 있는 기후변화, 생물다양성, 환경오염 등에 대하여 과학적으로 파악하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도시, 농촌, 삼림, 하천, 습지 등을 어떻게 친환경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토론하고자 한다. 또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접근과 시민으로서 행동에 대하여 소개한다. | |||
생활 속 바이오이야기 | GED5002 | 3.0 | 금학기 개설 |
인간은 가장 잘 만들어진 작품이다. 또한 자연의 동식물은 수만 년의 진화를 통하여 그 환경에서 살아 남기 위한 가장 적합한 형태, 방법, 기술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꽃씨는 이를 퍼트리기 위해서 지나 가는 동물에 잘 붙도록 치밀한 갈고리 형태로 되어있다. 이 아이디어로 성능이 좋은 부착포인 벨크로 (일명 찍찍이)가 만들어졌다. 또한 꿀벌들은 서로 소통하는 방식이 인간의 질서와는 다르다. 따라서 자 연에 있는 모든 현상 (과학, 소통기술, 사회적인 문제 등등..)에 흥미를 가지면 이를 인간생활에 그대로 적용하여 훌륭한 아이디어, 작품이 나올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런 점을 강의한다. 강의는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주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45개의 주제는 각각 독립적인 '이야기' 이다. 어떤 지식이 필요하지 않은 비전공자를 상대로하는 이야기형식이다. 따라서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으면 서 바이오를 이해하자는 것이 목표이다. 이제 바이오는 더 이상 외우는 과목이 아니다. | |||
생활과과학 | GED5003 | 3.0 | 금학기 개설 |
생활속에서 만나는 물체의 운동, 진동, 유체, 엔트로피, 전자기 현상, 빛과 눈, 나노의 세계, 과학과 윤리 등을 가능하면 수학을 사용하지 않고 강의한다. | |||
현대생명과학의 이해 | GED5005 | 3.0 | 금학기 개설 |
본 과목은 세포의 구조, 유전자의 분자생물학, 세포신호전달, 생물공학, 인간유전체연구, 줄기세포, 암 등에 대해 강의한다.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생명과학 내용을 다양한 멀티미디어 경험을 통해 학습하도록 하는 상호소통적 과목이다. 학생들은 온라인 강의, 애니메이션, 동영상 등을 통하여 세포의 구조와 기능을 지배하는 기본적인 생물학적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 |||
첨단 바이오테크놀로지의 이해 | GED5007 | 3.0 | 금학기 개설 |
이 강의는 최신 바이오 테크놀러지의 기본을 비전공 대학생에게 쉽게 설명한다. 건강, 생명, 환경, 지구보존, 미래과학 등 흥미있는 에피소드·사건을 중심으로 스토리텔링 형태로 최신 바이오테크놀러지 원리를 설명한다. 구제역을 설명키 위해 영화 ‘양들의 침묵’의 주인공이 나오고 장내미생물을 이해하기 위해 독일항공기의 ‘스위스 자살비행’이 소개된다. 항암표적치료제는 안젤리나 졸리의 유방암 스토리로 쉽게 이해된다. | |||
신비로운 인체와 맞춤운동 | GED5010 | 3.0 | 금학기 개설 |
본 강의는 학생들에게 움직임과 관련한 인체의 신비로움을 소개하고, 운동에 의해 어떻게 인체의 각 기관들이 반응하고 적응하는지 그 기전과 영향을 알기 쉽게 제공한다. 그리고 대표적인 생활습관병(비만, 당뇨병 등)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맟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구성하여 처방하는지 실제적 체험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향상하도록 한다. | |||
독서세미나 : 자연, 생명, 환경 | GED5011 | 3.0 | 금학기 개설 |
본 강의는 책읽기를 통하여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하는 학문탐구와 가치관 확립의 기본 토대가 되는 독서역량 및 창의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목이다. “자연, 생명, 환경” 영역과 관련된 지정도서를 중심으로 독서와 토론, 글쓰기와 발표를 통하여 동서양의 고전 및 양서를 비판적으로 읽고, 깊이 있게 이해하며, 논리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연마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강의자가 수업을 관통하는 중심 주제를 정하고 정석학술정보관에서 발표하는 “정석 100선”을 중심으로 수업에 사용되는 도서를 선정하되, 필요에 따라 주제와 연관된 인접학문 또는 이종 분야로 확장하여 독서와 사고의 범위를 확대함로써 융?복합적인 사고력과 균형잡힌 시각을 함양 시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