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오버 교과
개요
구분 | 내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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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명 | 「크로스오버」 주 2시간 / 2학점 | |
학수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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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 신입생 전원 (계열에 따라 지정된 2과목 이수) |
<이공계열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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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학기 | 1학기 / 2학기 | |
평가방법 | Pass/Fail |
강의개요
학문간 접경에서 혁신을 도출하는 시대에 융합교육의 필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인하대학교 크로스오버 교과는 교차와 융합의 정신을 교양기초교과목에 구현할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크로스오버> 교과목의 신설 목적은 자신의 전공과 다른 학문분야를 교차 수강함으로써 창의•융복합적 사고를 확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이공계열 학생들에게 사회과학적 기본개념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인문사회계열 학생들에게 자연과학적 사고의 기회를 제공하며, 모든 계열의 학생들에게 인문학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도록 3개 교과로 구성하였다. 이를 통하여 자신을 둘러싼 자연현상과 원리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 자기 자신과 인간 존재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적 환경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이 가능할 것이다.
강의목표
- 크로스오버1 : 인간의 탐색
전 계열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정체성, 세계에서 인간의 위상, 언어와 문화의 특수성과 보편성, 사회공동체의 의미, 인간의 시간성과 역사성 등 인문학 고유의 주제를 탐색한다. 인간 본성과 관련된 근본문제를 인문학의 시선에서 고찰하고, 인간에 관한 논의를 입체적으로 조명함으로써 첨단과학기술 시대에 인간다움과 인간 가치의 중요성을 깊이 있게 성찰한다.
- 크로스오버2 : 자연의 탐색
인문사회계열 학생을 대상으로 수학, 물리, 화학, 생명과학 및 정보통신의 기본 개념과 관련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제공하여 현대 과학기술 사회에서 요구되는 자연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고자 한다.
- 크로스오버3 : 사회의 탐색
이공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람들이 모여 살고 있는 사회에서의 사람 사이의 상호 작용에 대한 경제학적, 경영학적, 회계학적, 법학적 사고방식의 특성과 기본 원리를 이해시킴으로써, 사회과학적 사고의 필요성과 기본원리 및 여러 응용 사례를 배우고 익히도록 한다.
수강 시 유의사항
- 1/4선 이상 결석 시 "F" 처리
- 계열 별 이수교과목에 따라 수강
- 기타 공지사항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