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departmentIntro,fnctNo=1067
교과목(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학점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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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눔 프로젝트 | GED1003 | 3.0 | 금학기 개설 |
‘나눔의 공학’은 지역-대학의 협력적 관계를 기반으로 학생들이 지역사회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관찰 및 인터뷰를 통해 대상자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그들의 문제를 공감함으로써 실질적인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팀프로젝트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 이 교과목은 다음과 같은 활동 중 한 유형의 활동을 직접 경험하게 된다. (1) 공학설계에 기반한 팀프로젝트 학습활동: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환경개선을 위한 공학설계활동을 수행하고 실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적용해 보는 활동 (2) 교육봉사활동: 중고등학생 및 교사들의 요구조사에 기반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정기적 교육봉사활동 실시 (3) 사회문제인식제고 캠페인 : 사회적 문제를 이슈화하고 대중들에게 관심을 제고시키고 참여를 독려하는 캠페인 설계 및 실천 | |||
창의적 사고와 소통 | GED1006 | 3.0 | 금학기 개설 |
<창의적 사고와 소통>은, 창의적 사고를 위해 주어진 소주제의 자료를 읽고 사유한 후 한 편의 생각을 완성하는 것이다. 인간의 삶을 깊이 있게 성찰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 사회를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바라볼 수 있는 비판적 사고, 과학적 기술의 언어와 표현을 토대로 한 논증적 사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
독서세미나 : 인간, 가치, 공존 | GED1007 | 3.0 | 금학기 개설 |
본 강의는 책읽기를 통하여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하는 학문탐구와 가치관 확립의 기본 토대가 되는 독서역량 및 창의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목이다. “인간, 가치, 공존” 영역과 관련된 지정도서를 중심으로 독서와 토론, 글쓰기와 발표를 통하여 동서양의 고전 및 양서를 비판적으로 읽고, 깊이 있게 이해하며, 논리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연마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강의자가 수업을 관통하는 중심 주제를 정하고 정석학술정보관에서 발표하는 “정석 100선”을 중심으로 수업에 사용되는 도서를 선정하되, 필요에 따라 주제와 연관된 인접학문 또는 이종 분야로 확장하여 독서와 사고의 범위를 확대함로써 융?복합적인 사고력과 균형잡힌 시각을 함양 시킨다. | |||
마음을 움직이는 리더십 | GED1009 | 3.0 | 금학기 개설 |
사람들은 성공하고 싶어 하지만, 모두가 성공의 확신을 갖고 살아가는 것은 아니다. 성공에 대한 희망을 가진 사람들에게 리더십은 성공의 확신을 높이는 촉매의 역할을 할 것이다. 본 수업에서는 이러한 리더십의 제이론과 실제모습, 그리고 Case Study를 다룸으로써 본인만의 리더십 철학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리더십을 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
오래된 미래: 동양고전에서의 인간다움 | GED1010 | 3.0 | 금학기 개설 |
오래된 미래: 동양고전에서의 인간다움』은 동양 고전의 가치를 통해, 학문의 기초 탐색과 융·복합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또한 역대 성현(聖賢)이나 현인(賢人)들이 남긴 주옥 같은 글로써 지성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人性)의 기본이 될 수 있는 글을 정독(精讀)하여,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규명하고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는 가치와 판단의 기준이 물질이 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국가는‘인성교육진흥법’을 제정하기도 하였다. 이런 시대적 사명에 부흥하면서 동양 고전을 통해 인간다움을 모색하고자 한다. |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리더십 | GED1012 | 3.0 | |
본 과목은 기술 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변화하는 새로운 조직과 사회 환경 속에서 학생들이 기술 혁명의 시대를 이해하고, 인간 중심의 기술 혁명을 이끌어갈 리더의 역할과 자질을 배우며, 인간 중심적 가치와 공존의 의미를 내포하는 비전의 형성과 리더십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과목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변화와 이를 이끌어가는 리더에 관련한 컨텐츠를 학습하여 리더의 자질을 배우고 리더십 역량의 강화를 도모한다. 또한 사례연구를 포함하는 리더십 빌딩의 과정을 통해 본인의 리더십 역량을 진단하고 새로운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는 창의 혁신적 리더십 향상의 기회를 마련한다. | |||
인공지능 시대의 사랑, 행복, 정의 | GED1014 | 3.0 | 금학기 개설 |
첨단 과학기술, 특히 인공지능 기술이 주도하는 급격한 변화는 인간에 대한 재정의(redefinition)를 요구할 뿐만 인간 삶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흔들어놓을 것이며, 결국 인간 가치에 대한 정교한 성찰을 중요한 학문적 과제로 부각시킨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교과목은 인공지능 시대의 인간 가치에 대한 철학적 해명을 목표로 한다. 수업은 인공지능 시대 인간 가치와 관련한 주제와 쟁점을 이론수업을 통해 익히고, 토론을 통해 해당 주제에 대한 심화학습을 수행하는 이원적 방식을 택할 것이다. 본 수업은 주제중심의 학습과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지향한다.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주제, 사회적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는 주제를 인간 가치와 연결시키고, 학생들 스스로 해당 주제에 대해 철학적 문제의식을 갖게 함으로써 스스로 합리적인 견해를 확보해가는 모델을 지향한다. | |||
ESG와 사회적 가치 실천 | GED1015 | 3.0 | |
최근 기업 경영 뿐 아니라 공공기관과 각종 사회적 및 경제적 기관 등의 활동에 있어 자주 등장하는 이슈인 ESG는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의 약자로서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뜻한다. ESG는 지속가능성의 개념과 함께 기업 및 사회 전반의 장기 성장을 도모하는 개념 및 지표로써 폭넓게 소개되고 있으며, 기업 가치의 증진 뿐 아니라 사회 전반의 혁신과 실천적 사회 운동과 연관하여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주제이다. 본 과목에서는 ESG의 환경, 사회, 지배구조 분야 중 주로 사회적 가치 창출에 초점을 맞추어 ESG의 개념을 학습하고, 학습자 중심으로, 관련된 사회적 실천 활동에 대한 사례를 연구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에서는 ESG의 개념을 학습한 후, ESG를 실천하는 기업과 공공기관 등의 사례 등을 연구하고, 대학생의 입장에서 기업 또는 공공기관의 ESG 중 사회적 가치 실현 활동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기획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교양교과목으로서, 전공 뿐 아니라 비전공 학생들이 ESG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한 ESG의 사회적 가치 실천의 방향성과 지속가능한 사회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실천해보는 계기를 마련한다. | |||
윤리적 리더십 | GED1016 | 3.0 | 금학기 개설 |
이 교과목은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는 개인적 차원과 공존의 존재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확립하는 공동체적 차원 모두에서 윤리적 판단능력을 지니는 윤리적 리더십을 함양하고, 궁극적으로 미래 사회 변화를 만들고 이끄는 체인지메이커(Changemaker)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교과목은 일차적으로 학생들에게 건강한 자존감 형성을 통해 대학에서 실현해나갈, 혹은 대학 이후 실현해나갈 삶에 대한 문제의식과 비전을 심어주고자 하며, 전문화, 다양화되는 현대사회에서 바람직한 리더로 살아가기 위한 요건들은 무엇인지, 특별히 윤리적 성숙과 리더십을 어떻게 갖출지 학습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