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departmentIntro,fnctNo=1072
교과목(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학점 | 비고 |
---|---|---|---|
Korean Society and Politics | GEE2003 | 3.0 | 금학기 개설 |
This class does not deal with the details of the changes and developments of Korean society. It rather introduces a few significant events and issues in Korean society and politics, and try to analyse them and to figure out the causes and effects of them. | |||
경제학의 이해 | GEE2005 | 3.0 | 금학기 개설 |
현실문제를 접목하기 위해 신문과 자료를 활용해서 현실의 문제를 짚어보고 진단하고자 한다. 교재의 이론을 기초로 현실을 사례를 찾고 논리적 접근을 위한 방법론을 학습한다. 사회과학의 특성상 해(solution)를 구하는 다양한 방법을 구현하고자 한다. | |||
지리와 여행 | GEE2006 | 3.0 | |
1. 거주하기 적합한 지역과 불리한 지역 2. 기후와 지형이 만들어낸 독특한 자연 경관 3. 독특한 자연과 문화를 볼 수 있는 여행지 | |||
생활 속의 경제 원리 | GEE2007 | 3.0 | 금학기 개설 |
본 강의는 학생들의 기본적인 경제 소양을 증진하고 경제 영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것으로 경제학 원론을 중심으로 원어로 진행한다. 이 과정에서 미시경제학에서 경제학적 개념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내용만 다룬다. 우선 비교우위의 원리를 통해서 교환으로부터 사람들(혹은 국가들)이 어떻게 이득을 얻을 수 있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교환이 이루어지는 장소인 시장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 수요 및 공급의 원리와 탄력성의 개념을 익힐 것이다. 그리고 정부가 가격통제나 조세부과의 형태로 시장에 개입할 경우 후생적인 측면에서 시장의 효율성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지를 파악한다. 마지막으로 국제무역에 따른 이득과 정부가 수입품에 대해 관세를 부과할 경우 경제의 후생에 미치는 효과와 공공재 및 공유자원의 기본적인 특성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 |||
영화 속의 법이야기 | GEE2008 | 3.0 | 금학기 개설 |
법학을 전공하지 않는 학생들을 위하여 주로 한국과 미국의 영화를 중심으로 법을 소재로 한 작품을 선정하여 그 작품을 감상하고 그에 포함된 법이론과 실무상의 쟁점을 파악하여 사회생활에 필요한 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함 | |||
법학의 이해 | GEE2009 | 3.0 | 금학기 개설 |
법학을 전공하지 않는 학생들이 법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도록 법의 일반이론과 실정법의 개요를 설명한 후, 실생활에 적용되는 사례를 신문기사, 뉴스보도영상 등의 활용을 통해 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 |||
범죄와 사회 | GEE2010 | 3.0 | |
○ 다양한 범죄학이론에 대한 이해 ○ 우리나라의 범죄발생추세와 사회변화의 관련성 고찰 ○ 살인범죄, 성폭력범죄, 마약범죄, 조직범죄, 사이버범죄 등 범죄유형별로 범죄행위, 범죄자, 피해자 특성을 분석 ○ 범죄의 발생부터 수사, 재판, 범죄자처우까지의 형사사법절차에 대한 이해 ○ 범죄예방, 범죄자 처우, 범죄피해자 지원 등 범죄대책 논의 | |||
신중국의 사회와 문화 | GEE2012 | 3.0 | |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부터 현재에 이르는 중국의 사회문화를 10년 단위로 강의한다. 주요 사회현상과 문화예술현상을 통해 현대 중국을 들여다본다. | |||
중국 지역 탐방 | GEE2013 | 3.0 | |
본 강의에서는 중국의 대표적인 지역의 역사, 문화, 일상을 각 주거의 주체들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다양한 중국의 모습을 발견하고 그 배경을 살펴보고자 한다. 베이징, 상하이 등의 주요 도시를 거점으로 한 다양한 주체들의 삶과 중국의 역사를 이루었던 중화의 주체, 그리고 변경의 소수민족 거주 주체에 대한 배경 및 문화 지형도를 살펴봄으로써, 현재의 중국이 다양한 주체들 속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유지되어 나가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 |||
기초수학 | GEE2015 | 3.0 | 금학기 개설 |
함수에 관한 개념과 지수함수, 로그함수, 삼각함수 및 그 성질들, 벡터,미분적분에 관한 개념, 다양한 도함수, 적분기법에 관한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기초물리학 | GEE2016 | 3.0 | 금학기 개설 |
대학물리학의 기초가 되는 기초물리학을 공부한다. 뉴턴의 법칙을 중심으로 그 원리를 이해하고 물체의 직선 및 곡선 운동을 해석하는데 적용한다. 또한 전자기학의 기본적인 원리를 배우고 응용 방법을 공부한다. | |||
광고의 이해 | GEE2018 | 3.0 | 금학기 개설 |
이 수업의 목적은 현대 광고와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에 대한 기초 내용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이수업은 광고와 연관된 중요한 이슈들을 설명하며, 나아가 학생들이 다음 단계의 광고 수업을 듣는데 준비가 될 수 있도록 기본을 충실히 이해하도록 설계된 수업입니다. | |||
경영환경의 이해 | GEE2019 | 3.0 | |
본 과목에서는 개인과 기업, 사회가 어우러지는 기업의 역할과 경영 환경을 소개하고 학생들이 기업의 활동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국제화된 기업 경영 활동의 환경을 소개하며, 기업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기초적인 경영 환경의 내용을 학습한다. | |||
세계시민교육: 차이를 넘어 공존으로 | GEE2020 | 2.0 | 금학기 개설 |
세계화는 21세기를 관통하는 핵심적인 키워드이다. 특히 전체주의의 폭력으로 얼룩진 20세기를 종결하고 진정한 이해와 소통에 기반한 글로벌리즘을 실현하는 것은 오늘날 세계시민에게 부여된 책임이 아닐 수 없다. 이 교과는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국제적인 표준에 부합되는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이 교과는 우리 인하대학교 학생들이 이러한 세계화에 따른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고 내면화하는 세계시민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 |||
인류의 그림자, 에너지 바로 알기 | GEE2022 | 3.0 | 금학기 개설 |
인류와 함께 시작된 에너지의 변천과 에너지산업 현황을 포함하여 에너지자원 유형별 개발 및 생산 기술, 개발에 따른 문제점, 화공 및 토목 등 에너지 주변산업과의 관련성을 소개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인류의 산업발전에 따른 화석연료 유형, 개발 및 생산기술, 신재생에너지 유형과 한계, 에너지산업 분석, 에너지 개발과 환경, 에너지와 기후변화 등 에너지산업의 미래 등을 포함한다. | |||
뉴스 속의 법이야기 | GEE2023 | 3.0 | 금학기 개설 |
사회에서 발생하는 일련의 생명윤리와 관련된 구체적 사건들에 대하여 법학적 방법을 통하여 고찰함으로써, 사회현상을 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시각을 고양시키고자 한다. | |||
미디어와 콘텐츠 | GEE2024 | 3.0 | 금학기 개설 |
미디어는 콘텐츠를 담는 그릇이다. 콘텐츠(내용)는 어느 시기에나 존재했다. 그러나 미디어의 발달에 따라 콘텐츠의 내용은 끊임없이 수정되면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강의의 절반은 미디어에, 나머지 절반은 콘텐츠에 할애하고, 콘텐츠를 적절하게 변용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 |||
바다의 불편한 진실 | GEE2027 | 3.0 | 금학기 개설 |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이고 바다는 미래의 자원이다.” 라는 말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는 지금 이처럼 중요한 바다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 최근 바다는 이산화탄소의 증가, 기후변화, 오염, 남획, 외래종, 적조와 갯녹음 등으로 여러 가지 위협을 받고 있다. 이 강의는 생명이 탄생해서 진화한 바다에서부터 시작해서 문제가 되거나 위협을 받고 있는 주요한 해양생물들에 대해 알아보고, 나아가 인간이 유발한 환경변화가 해양생물과 인간을 포함한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궁극적으로 바다환경과 수산자원을 보전하기 위해 우리는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에 대한 대안을 고민해 보고자 한다. | |||
브랜드 생성의 원리 | GEE2028 | 3.0 | 금학기 개설 |
브랜드는 우리의 소비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구매결정의 강력한 동기가 된다. 또한 기업은 브랜드자산관리를 일관되게 수행함으로써 경영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고객자산을 곤고히 하여 기업의 현재 및 미래의 성장을 보장받게 된다. 이에 브랜드가 어떻게 생성되고 강력한 브랜드자산 가치를 획득할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할 수 있는 과목은 필수불가결하다. 본 강의는 단순히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의 근본적인 생성원리와 브랜드자산구축방법에 대해서 다루게 되며 마케팅이나 경영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도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본 강의를 통해 브랜드가 어떠한 방식으로 생성되며 브랜드자산가치가 어떻게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 지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인간과 소비자의 생각의 특성과 인지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보다 근본적으로 브랜드생성의 원리를 터득하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브랜드에 대한 전략적 시각으로 관심을 모아온 이론들을 학습하며, 인지과학 및 심리이론을 소개한다. 또한, 최근에 보다 수정되고 창의적인 접근법을 제시한 비교문화적 브랜드 연구내용들을 함께 다루게 된다. 본 강의가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전략적 통찰을 제시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 |||
숲의 이해 | GEE2030 | 3.0 | 금학기 개설 |
숲의 역사, 문화 등 인문학적 내용과 숲의 생물, 생태 등 과학적인 내용을 전달하여 학생들의 숲에 대한 이해와 친숙도를 높임 | |||
실크로드 문명의 이해 | GEE2031 | 3.0 | |
인류는 상호 교류와 협력을 통하여 역사를 발전시켜 왔는데 그 대표적인 통로가 실크로드다. 실크로드를 이해하는 것은 인류 역사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동서 문명의 전파와 융합 및 발전법칙을 배우는 중요한 과정이다. 본 강좌는 이러한 실크로드의 역사와 문화, 정치와 경제, 종교와 예술 등에 대한 과거와 현재적 의미를 탐구한다. 이를 통해 미래 디지털시대의 문명교류와 상호협력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다문화시대를 선도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