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departmentIntro,fnctNo=1069
교과목(교과목 개요) | 학수번호 | 학점 | 비고 |
---|---|---|---|
대중문학의 이해 | GED3001 | 3.0 | 금학기 개설 |
대중성은 예술성과 함께 문학에 내재된 속성이며, 장르문학의 기반이다. 아울러 우리의 중요한 일상 생활문화이기도 하다. 교양주의·문화산업론(비판이론)·포스트모더니즘론·문화연구 등 주요 문학(화)론들을 바탕으로 추리소설·SF·판타지·칙릿·무협·호러·역사소설·라이트 노벨 등 주요 하위장르의 기원과 역사 그리고 장르변용과 문화적 의미에 대해서 살펴본다. | |||
영화로보는문학세계 | GED3002 | 3.0 | 금학기 개설 |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그때 그때마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세계관이 있어왔다. 한 세계관은 다음 세계를 준비하는 세력의 도전을 받으며 변화되어 간다. 끊임없이 펼쳐지고 도전받아 변화하는 인간의 정신사는 철학, 문학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정리되고 발전되고 쇠퇴해왔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그 시대사람들의 세계 인식방식의 원인과 결과 그리고 새로운 세계로의 변화의 원인과 결과를 이해한다는 것은 곧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다가올 미래를 예감할 수 있는 동력을 제공하기에 충분하다. 이러한 인간의 이데올로기 변화의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본 강좌는 미술사에 등장하는 다양한 시대의 다양한 그림과 같은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인간의 의식지평의 다양한 표현 양식의 발전상을 살펴본다. | |||
인문학으로 바라본 마케팅 | GED3007 | 3.0 | 금학기 개설 |
본 교과목은 인문학에 대한 진지하고 재미있는 접근을 통해 인문학의 소양이 최적 의 마케팅을 가능하게 할 수 있음을 학습하고자한다. 우리는 기술이 급속도로 발 달하고 생활을 지배할수록 인간에 대한 진정성(authenticity)이 더욱 요구되는 시 기에 살고 있으며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공감이 없으면 기업활동과 마케팅은 소비자의 마음을 공명시키지 못한다. 본 과목을 통해 문학, 철학, 역사, 예술로부 터 인간에 대한 탐구를 하고 이를 마케팅에 접붙일 수 있는 소양을 기르고자한다. | |||
문학과 음악의 만남 : 서정시와 사랑 노래 | GED3008 | 3.0 | |
본 강의는 사랑(연애)를 테마로 하는 한국현대시와 노래(가곡)을 함께 공부하고 체험하는 교과목이다. 사랑을 다룬 현대시와 노래(가곡)가 주 텍스트이다. 현대시 전공자는 인간의 연애감정을 어떤 방식으로 표현하고 있는지를 설명하며, 음악 전공자는 이 시들이 노래로 불리어질 때 어떤 감정과 효과를 사람들에게 전달하게 되는지를 실제적인 가창과 공연을 통해 보여주고 분석한다. | |||
풍경에 관하여 : 인문학과 시각예술의 만남 | GED3009 | 3.0 | 금학기 개설 |
본 강좌는 일상생활의 미적 질서를 구성하는 요소인 풍경을 통해 인간의 삶을 보다 깊이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풍경은 인간 외부의 객관적인 자연현상이 아니라 인간의 의식에서 구성된 인식의 체계이자 미적 감수성의 원천이다. 본 강좌는 인문학, 예술사, 일상사, 매체론, 기술사, 공학, 도시 디자인, 정책학 등 다양한 학제의 도움을 받아, 풍경에 관한 문화사를 구성한다. | |||
공연예술 : 오페라의 이해와 감상 | GED3012 | 3.0 | |
음반 및 영상 자료를 통한 감상. 오페라 극장에서의 상연 참여. 대표적 아리아 배우기. | |||
영화와 테크놀러지 | GED3014 | 3.0 | 금학기 개설 |
영화사, 생산과 수요, 영화읽기와 비평 등 포괄적 영역을 연계시켜 영화를 이해시키는 것이 이 수업의 여정이다. | |||
희곡의 이해 | GED3015 | 3.0 | 금학기 개설 |
희곡의 구성과 특징을 관찰하고, 근대 드라마와 현대 드라마의 특징과 차이점 등을 살펴본 후, 이를 근현대의 가장 대표적인 작품을 통해 구체적으로 확인해 봄으로써 희곡에 대한 이해를 키운다. 희곡에 대한 이해는 문학적 텍스트로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미디어 - TV드라마, 영화, 뮤지컬 등 유관 장르에 대한 이해 또한 중진시킬 것이다. | |||
애니메이션속의 상상과 인식 | GED3016 | 3.0 | 금학기 개설 |
본 강의는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영상 텍스트를 읽고/보면서, 대중문화의 상상력과 그 효과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영상 텍스트를 통해 다양한 미적 체험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그 텍스트가 담고 있는 인간과 역사, 세계에 대한 통찰에 대한 감상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는 훈련을 한다. | |||
지평융합을 위한 명저 읽기 | GED3017 | 3.0 | 금학기 개설 |
본 교과목은 문학과 예술 분야에서 여러 장르의 연결성을 명저 독서, 명작 감상 및 토론을 통해 깨닫고 그러한 지평 융합의 토대 위에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매체와 관점 사이의 연결과 융합을 시도할 수 있게 하고자 하는 강의이다. | |||
그래픽 디자인 이야기 | GED3018 | 3.0 | 금학기 개설 |
<그래픽 디자인 이야기>는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그래픽 디자인 작품들과 그래픽 디자이너들의 생애 및 활동을 다양한 시대, 다양한 영역의 사례를 통해 살펴보는 수업입니다.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개발해온 시각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스타일들은 오늘날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시각문화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래픽 디자인을 이해하는 것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SNS의 확장으로 전문적인 디자이너들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손쉽게 디자인 작업을 할 수있는 시대를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
예술가곡의 가창실습 | GED3021 | 3.0 | 금학기 개설 |
한국과 해외의 유명한 예술가곡들을 소개, 감상하고 직접 연주가 가능하기까지의 과정을 익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