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departmentIntro,fnctNo=819
ARS1001 | 미술과여행(Art through Journe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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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업 시간 중 많은 도판을 적극 활용하여 세부 작품들의 의미와 기법을 살펴본다. 2.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필요한 경우 퀴즈 및 질문의 시간도 가질 수 있다.) 3. 현장 학습을 병행한다. (총 2회 예정: 1회는 인천지역의 갤러리 및 박물관 / 나머지 1회는 국립중앙박물관) |
ARS1002 | 디지털 시대의 미술(Art in the Age of Digital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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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이후 현대예술(사진,미술) 시장은 큰 변화를 격게된다. 이는 수요자와 생산자의 상호관계가 과거에는 공공성의 의미를 가지고 미술관에서 주로 구입을 했다면 현대에와서는 개인적인 구매자가 늘었나고 소장의 의미보다는 자산적 의미로 해석되어 구매되고 있다 는 것도 예술시장의 변화와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대중문화 속의 현대예술의 흐름을 이해하고 나아가 사진미학으로서의 특성과 예술로서의 사진이 어떻게 적목시킬 것인가에 대해 공부하게 될 것이다. |
ARS1103 | 여가와삶(Leisure & Lif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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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여가 이미지 (2) 한국인의 여가 변천과정 (3) 한국 여가의 특성과 문제점 (4) 건강과 삶 (5) 라이프스타일과 여가소비 (6) 시테크와 휴테크 (7) 일과 삶의 균형 (8) 웰빙과 여가커리어 |
ARS1105 | 현대사회와스포츠(Social Aspects of sport in Modern Socie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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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 스포츠는 우리의 삶속에 깊숙이 침투해 있다. 본 강의에서는 스포츠의 사회학적 이해를 통해 스포츠가 무엇이며,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대표적인 사회제도인 정치, 경제, 대중매체 등과 어떠한 상호관계를 맺고 있는 가를 알아본다. 또한 우리는 어떠한 과정을 통해 스포츠와 관련을 맺게 되고, 여성과 사회계층은 스포츠 참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본다. 더불어 스포츠는 우리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어떠한 기여를 하고 있으먀, 미래사회에서 스포츠의 모습에 대해 알아본다. |
ARS1113 | 영화와 대중문화(Performing art & popular cul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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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강의는 다음의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1) 미장센, 촬영, 편집으로 이루어지는 영상 미디어의 표현능력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것을 통해서 수강생들은 영상문화를 읽을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습득할 수 있게 된다. 2) 사례연구를 통해서 일상의 영상문화에 대한 심도깊은 이해의 계기를 마련한다. 이 부분에서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서편제>, 공포영화, TV 시리즈 <대장금>, 뮤직비디오와 같은, 우리에게 친숙한 영상문화를 민족주의, 젠더, 소수성의 문화정치, 초민족주의와 같은 비판적 패러다임으로 새롭게 해석할 수 있는 계 |
ARS1114 | 공연예술의이해(Understanding of perform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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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은 공연이며, 공연은 일상과 뒤섞여 있다, 라고 정의할 만큼 공연은 삶의 현상 속에서 생성된다. 이러한 공연의 본질을 이해하면서, 공연의 형식과 종류를 체험적으로 탐구할 것이다. 또한 공연은 실연예술인만큼 다양한 공연형식을 비디오로 시청하거나, 공연현장을 찾아가 그 실제를 체험도록 할 것이다. |
ARS1500 | 세계디자인여행(Understanding World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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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 익숙한 디자인 선진국들과 그외 주목할 만한 몇몇 국가들의 디자인 배경과 사례들을 지역별로 살펴보는 말 그대로의 ‘디자인 여행’으로, 디자인 종주국 영국에서 출발하여 유럽과 미국, 일본 등을 거쳐 한국으로 도착하는 일정으로 계획되었다. 특정한 강의 교재는 없으나, 아래 교재를 참고하면 전반적인 수업의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이다. |
ARS1503 | 사진과 영상의 이해(Understanding Photography & Moving Imag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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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시각예술 장르 속에서 사진과 영상이 가진 매체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 어느 시대보다 이들 두 매체가 많이 생산되고 소비되는 사회에서 발생되고 있는 주요한 사회적 문화적 변화를 생각해보고 토론해본다. 사진과 영상이 어떤 기술적 메커니즘을 통해 카메라에 기록되는지 살펴보고 이를 직접 실습해 봄으로써 학생들이 이미지 제작에 활용 할 수 있도록 한다. 사진과 영상 매체를 기록적, 증명적 그리고 예술적 측면으로 나누어 그 특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타장르 매체와의 관계를 복합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사진과 영상의 대량 소비 사회에 주체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
ARS1505 | 오페라속의 삶과 예술(The life and the art in the oper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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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반 및 영상 자료를 통한 감상. 오페라 극장에서의 상연 참여. 대표적 아리아 배우기. |
ARS1600 | 패션브랜드의 세계(World of Fashion Br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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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디자인학 비 전공자를 대상으로 패션과 패션브랜드 전반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며, 소비자의 관점에서 패션브랜드를 이해하도록 한다. 다양한 패션브랜드(디자이너, 럭셔리, 내셔널, 라이센스, SPA 등)에 대해 정의와 패션 복종을 이해하고, 브랜드별 사례를 통해 주요 마케팅 전략을 알아본다. |
ARS1601 | 패션디자인과 스타일(Fashion Design & Sty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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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과 스타일에 대한 개념과 패션의 분류를 알아보고 패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즉 패션과 사회, 문화 예술 등과의 관계를 살펴본다. 또한 패션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디자이너의 업무를 파악하고 착시와 스타일링 방법을 이용하여 나만의 스타일 찾기를 시도해본다. |
CDN1111 |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Animation Storytell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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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영역 스토리를 잘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스토리텔링 표현 방법을 이해하고 나만의 스토리를 기획해본다. 애니메이션 강의개요 에서 사용하는 드로잉, 오브제, 컷 아웃의 기법들을 새로운 시각으로 파악하고 이를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능력을 키워 학생 개개인의 스토리에 적용시켜보도록 한다. |
CDN2111 | 스마트Eco디자인(Smart Eco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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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수업에서는 친환경적 전략을 바탕으로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구현하기 위한 에코디자인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인간, 사회, 환경 생태에 대한 이론적 논의들을 살펴보고 지속가능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도시, 건축, 디자인, 예술 분야의 사례와 전략들을 다양하게 살펴본다. 최종적으로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형태(form), 재료(material), 시스템(system)의 측면에서 접근될 수 있는 다양한 친환경적 전략을 개발하고, 스마트기술 융합에 의한 환경적 기능 뿐만 아니라 인간 경험의 확장을 위한 인터랙션 구현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유형의 스마트에코디자인을 제안하도록 한다. |
CDN2220 | 캐릭터디자인(Character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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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생하고 살아있는 캐릭터 콘텐츠를 기획하기 위한 디자인 방법을 알아보고 나만의 캐릭터 디자인을 3D 입체로 구현해 본다. 캐릭터를 다양한 콘텐츠에 적용시켜보고 상품화 할 수 있는 기획력을 키우고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 스토리에 담아본다. |
CDN2221 | 피지컬컴퓨팅(Physical Comput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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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피지컬컴퓨팅의 기술 습득을 통해 디자인 표현의 한계를 극복하고 창의적인 디자인 결과물을 도출한다. 강의개요. 웹디자인 과정의 심화과정으로서 온라인 상의 커뮤니케이션을 넘어 창의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실험적인 인터랙티브 방식을 시도해본다 |
CDN2222 | 인터랙티브디자인(Interactive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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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하는 웹표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상호작용하는 언어들을 익히고 웹디자인의 특화된 성격을 학습하여 웹환경에서 전반적인 제작기법을 학습한다. 웹 컨텐츠 제작을 기초로 삼고 2학기의 디바이스형 UI/UX 디자인의 단초를 마련한다. |
CDN3211 | 스마트도시디자인(Smart City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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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시티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중심으로 도시의 교통, 환경, 주거, 에너지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 사회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 세계 도시들에서 빠르게 채택되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도시의 기본 구성요소인 인간, 사물, 공간의 커뮤니케이션과 네트워크를 새롭게 구성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스마트 홈, 스마트 모빌리티, 스마트 물류, 스마트 빌딩, 스마트 제품, 스마트 전력,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팜 등을 중심으로 한 도시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
CDN3311 | 라이프시스템디자인(Life System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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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수업에서는 일상적 생활 환경을 중심으로 제품과 공간을 아우르는 다차원적 스케일의 새로운 통합환경시스템을 디자인한다. 최신 트렌드를 중심으로 디자인과 기술의 창의적 융복합 사례 및 방법을 살펴보고, 인간중심디자인 방법론을 적용하여 이슈 분석, 컨셉 도출, 전략 수립 및 디자인 개발을 진행한다. 이를 바탕으로, 미래 사회를 위한 통합적 디자인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
CDN3356 | 엔터테인먼트디자인 스타트업(Entertainment Design Start-up (Capstone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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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와 함께 발전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분야를 살펴보고 게임, 애니메이션, 웹툰, 영화, 음악, 공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만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획력과 창의력, 비즈니스 감각을 익힌다 |
DET1001 | 그래픽디자인스튜디오(Graphic Design Studi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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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수업에서는 그래픽디자인을 위한 기본 원리와 조형을 학습하고, 개인 프로젝트의 진행을 통해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디자인, 인쇄 등 그래픽디자인의 실제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바탕으로, 광고, 북디자인, CI, 웹디자인, 패키지디자인등 비쥬얼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그래픽디자인을 발전시킨다. |
DET1002 | 디지털영상스튜디오(Digital Motion Graphic Studi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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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수업에서는 영상의 원리를 익히고 기본적인 영상 문법을 바탕으로 동영상을 자유롭게 다루기 위한 영상 프로그램 실습 및 콘텐츠 개발을 진행한다. 디지털영상의 유형과 제작 기법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프로젝트에 적합한 형식과 콘텐츠를 바탕으로 다양한 디지털영상 제작이 가능하도록 한다. |
DET1003 | 3D 모델링&프린팅(3D Modeling&Print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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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수업에서는 3차원 이미지를 자유롭게 디자인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본 조형 원리를 습득한다. 이를 위해 3D 프로그램인 MAYA에 대한 학습과 스캔시스템을 활용한 다양한 모델링 실습을 진행한 후, 화면상의 3차원의 오브젝트를 실제 프린팅 해본다. 3D프린팅에 대한 이해와 전체 프로세스를 익히고 향후 다양한 응용 산업을 위한 프로젝트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DET1005 | 기초선형대수(Basic Linear Algebr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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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형대수학의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현대과학의 게임, 혼합현실, 3D모델링, 특수효과 등 여러 분야에 응용하기 위한 기초를 다지기 위하여 벡터공간, 선형사상, 행렬과 행렬식 등에 관한 기초개념과 이론을 학습한다. - 행렬의 다양한 성질을 공부하고, 연립방정식의 해를 구하는데 행렬을 이용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 벡터 공간과 벡터 공간사이에 정의된 선형사상에 대하여 공부하고, 이러한 선형변환의 성질을 행렬기반으로 해석하고 파이썬을 통해 프로그래밍 실습을 진행한다. |
DET1006 | H.O.S.T. 미디어 랩 1(H.O.S.T. Media Lab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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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사물, 공간, 시간을 축으로 Human & Branding, Object & Information, Space & Network, Time & Storytelling 네 개의 디자인 융합 주제들 안에서 학생이 주인(H.O.S.T)이 되어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팀원들과 함께 해결하는 (Problem-Solving) 융합 프로젝트로 수업이 진행된다. |
DET1007 | H.O.S.T. 미디어 랩 2(H.O.S.T. Media Lab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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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사물, 공간, 시간을 축으로 다학년, 다학제 간의 융합 과목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융합과제를 선정하여 이를 최대 4학기까지 연속하여 참여하며 연구를 이어 갈 수 있다. 융합과제를 디자인하기 위한 이론적 검토와 설계, 실험을 하는 과정이다. |
DET1008 | H.O.S.T. 미디어 랩 3(H.O.S.T. Media Lab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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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공학, 경영, 예술의 융합적 주제 속에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Problem Solver 디자이너’ 양성을 위한 창작 커뮤니티 프로그램으로, 검토된 설계와 실험을 바탕으로 디자인 리소스를 구축하고 실제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
DET1009 | H.O.S.T. 미디어 랩 4(H.O.S.T. Media Lab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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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S.T Lab의 네 가지 주제 (Human & Branding, Object & Information, Space & Networks, Time & Storytelling)를 학생들의 진로 모델(영상 및 콘텐츠 디자인, IoT 제품 디자인, ICT인터랙티브 디자인, 메타버스 디자인, 프로그래밍)과 연결하여 프로젝트를 심화해본다. |
DET1010 | C/C++프로그래밍(C/C++ Programm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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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교과목에서는 C++등 객체지향 언어의 이론과 특성을 실제 언어로 구현함으로써 프로그래밍 기법을 익혀 실무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객체지향언어의 기본적인 개념과 오브젝트, 클래스, 다형성, 상속 등을 이해하고 활용하며 객체지향언어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DET2001 | 기초3D애니메이션(Basic 3D Anim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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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수업에서는 3D로 구현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의 운용 능력과 함께 공간에서 구현되는 이미지들의 상호작용을 새로운 시각으로 표현해본다. 3D 모델링부터 라이팅, 애니메이팅, 맵핑, 렌더링 등 영상을 만들기 위한 기본 프로세스를 습득하고 최종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어본다. 이를 통해 3D로 구현되는 다양한 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본기를 다지고 향후 더 심화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
DET2003 | 기술과 창의(Technology & Creativ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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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수업에서는 미학과 테크놀로지, 사회를 통합적으로 다루기 위한 미디어 분야의 주요 이론과 논의들을 살펴보고, 최근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도시, 건축, 디자인, 예술 분야의 창의적 기술 융합 사례들을 통해 현대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환경적,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융복합 프로젝트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감각의 영역과 몸, 인간의 경험을 중심으로 한 미학적 접근, 커뮤니케이션과 관계의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한 사회적 접근, 혁신과 발명을 통해 개인과 사회, 환경을 변화시키는 테크놀로지를 중심으로 한 기술적 접근이라는 세 가지 축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
DET2004 | 미래디자인 이슈와 전략(Future Design Issue & Strate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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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연결, 초융합, 초지능, 초현실, 초격차를 특징으로 하는 미래사회에서는 경제, 산업 분야에서 디지털 대전환이 일어나면서 일상적 삶의 방식과 조건들이 급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디자인의 역할과 방식도 시대적 요구에 맞춰 새로운 방향에서 접근되어야 한다. 본 수업에서는 미래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사회 주요 이슈와 관련 분야에 대한 통합적 지식과 전략적 디자인 사고를 함양한다. |
DET2006 | AR/VR 영상제작(AR/VR Video Produc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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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의는 360도 카메라 촬영을 중심으로 영화, 다큐멘터리,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미디어에서 활용되는 AR/VR 영상을 제작해본다. 학생들은 제작과 편집 등 일반 영상과는 다른 접근법을 배우게 된다. 스토리보드의 제작부터 동영상의 촬영과 편집 과정을 학습하며 프로덕션 전 단계를 경험함으로써 AR/VR 영상에 대한 기획과 제작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기반을 다진다. |
DET2007 | 고급3D애니메이션(Advanced 3D anim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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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수업에서는 3D 프로그램에 대한 응용력을 확장하여 더욱 완성도 있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해본다. 심화된 캐릭터와 오브젝트, 배경의 Look Development 및 후반작업을 더욱 정교하게 다루게 되며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사 이미지와 합성을 하거나 3D애니메이션 작업 데이터로 리얼타임 엔진에서 게임, 영화, TV, 건축, 제품 디자인과 홍보, AR/VR과의 접목을 꾀하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
DET2009 | 감성UI디자인(Sensitive UI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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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사람과 사물, 시스템, 서비스, 소프트웨어 사이에 명령을 수행하거나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접점이자 매개체 역할을 한다. 기존 개념은 소프트웨어의 사용자 화면을 디자인하는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지만, 단순히 디자인 역량에 의존하기 보다는 UX분석을 함께 적용하는 방식으로 발전하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감성디자인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UI디자인을 중심으로 다양한 환경에서 최선의 사용자 경험을 얻기위한 방법과 프로세스를 연구하고, 디자인 프로토타입을 개발한다. |
DET2012 | 리얼타임 3차원 공간디자인(Real-time 3D Space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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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수업에서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효과적으로 활용한 시뮬레이션 디자인 사례들을 리서치하고 미래의 활용 가능성을 모색한다. 가상, 증강, 혼합 현실은 전시공간, 의료공간, 산업공간 등에서 다양한 활용가능성을 가지며, 안전성, 기능성, 정확성을 극대화 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콘텐츠 전달방식을 통해 인간 경험의 확장을 가능하게 한다. 본 수업에서는 구체적으로 환경, 공간, 행태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미래의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다. |
DET2013 | 메타버스 콘텐츠 디자인(Metaverse Contents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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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형 메타버스 콘텐츠는 기존의 감상을 통한 전달 방식을 넘어 사용자의 체험과 참여를 통해서 경험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기존의 일방향성의 콘텐츠 이용에서 벗어나 메타버스 미디어 혁신을 통해, 미래 첨단 콘텐츠 산업을 중심으로 한 참여형, 맞춤형 콘텐츠를 개발하고, 초연결 기술을 이용한 메타버스 소통 방식을 설계하여 미래형 메타버스 엔터테인먼트 디자인 스타트업을 위한 창작 프로세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
DET2014 | AR/VR프로그래밍(AR/VR Programm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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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nity3D 엔진을 기반으로 가상/증강현실 콘텐츠를 직접 설계하고 개발해봄으로써 콘텐츠 기술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을 실습한다. - 구글 카드보드와 Unity3D 엔진을 이용하여 가상현실 환경을 구축하고 콘텐츠 개발 실습을 진행한다. - 뷰포리아(Vuforia)와 Unity3D 엔진을 이용하여 증강현실 환경을 구축하고 콘텐츠 개발 실습을 진행한다. |
DET2015 | 쉐이더프로그래밍(Shader Programm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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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과목은 인터랙티브 영상 및 서비스에 사용되는 AR/VR, 그리고 게임 설계 및 개발을 위한 렌더링(Rendering) 프로그래밍인 쉐이더(Shader) 실습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 유니티(Unity3D) 게임엔진에서 지원하는 서피스 쉐이더의 기본 기능과 활용방법을 학습한다. 게임이나 가상환경에서 고품질의 렌더링 결과를 얻기 위한 렌더링 방정식을 이해하고 이를 쉐이더 기반에서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DET2016 | IoT UX디자인(IoT UX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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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수업에서는 데이터를 디자인 재료로 활용하여 UX에 기반한 디자인, 행동 디자인 컨셉을 기획하고 제안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하고 응용할 수 있는 역량을 계발한다. 데이터에 기반한 디자인 프로세의 배경과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 UX디자인에서 중요한 퍼소나 저니맵을 데이터를 근거로 구성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응용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디바이스를 개발한다. |
DET3002 | 게임 콘텐츠 기획(Game Contents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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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역사와 게임 시장, 게임 시스템 등의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기획하고 제작해봄으로써 게임 기획/제작자로서의 자질을 키운다. |
DET3003 | 디자인테크놀로지세미나(Design Technology Semin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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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수업에서는 디자인과 기술의 관계를 새롭게 모색하고 첨단 기술을 융복합하기 위한 디자인 방법론을 연구한다. 디자인테크놀로지와 관련되는 예술, 인문, 철학 분야의 다양한 이론적 논의들과 사례들을 고찰하고, 컴퓨터 기반의 기술 연구와 디자인 개발 및 응용과 관련하여 나타나고 있는 최신 트렌드를 살펴봄으로써 미래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비전과 통찰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이론 학습을 통한 통합적 시각의 확장과 함께, 디자인 작업에 적용될 수 있는 기술의 유형과 사양들을 구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실제 디자인 작업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바탕으로 기존 디자인의 방법론적 한계를 보완하고 새로운 융복합형 아이디어의 구상 및 기술 최적화 전략을 구상한다. |
DET3004 | 디지털사운드디자인(Digital Sound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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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의 원리를 이해하고 디지털 작업을 통해 BG, Effect 사운드 등을 제작한다. 가상의 인터페이스에서 디지털 사운드를 소프트웨어를 통해 학습하고 응용하여 새롭게 연출, 제작, 편집하는 디자인 과정을 학습한다. 이렇게 제작된 사운드를 인터랙티브디자인, AR/VR 디자인, 게임 디자인 등에 적용시켜 디자인의 콘텐츠 제작으로 활용한다. 이는 다양한 디자인콘텐츠 제작에 있어 시각적 창의력이 아닌, 청각적 창의력을 발휘하여 콘텐츠의 독창성을 확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
DET3007 | 3D 캐릭터 애니메이션(3D Character Anim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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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수업에서는 3D 캐릭터들의 움직임과 연기를 3D애니메이션으로 구현해본다. 캐릭터 리깅을 통해 캐릭터가 움직일 수 있는 세팅을 마친 후, 다양한 움직임을 표현하면서 캐릭터의 개성을 찾아 나간다. |
DET3009 | 디지털영상이펙트(CGI Visual Effec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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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수업에서는 게임과 영상을 더욱 돋보이게 하며 실감나게 하는 시각 특수효과를 다룬다. 화려한 시각적 효과로 게임이나 일반 영상에 몰입할 수 있게 해주는 비주얼 이펙트는 디지털콘텐츠 제작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비주얼 이펙트는 완성된 배경이나 캐릭터 등에 특수효과를 추가함으로써 보다 더 생동적이며 화려한 영상을 구현해낼 수 있다. 작업시간이 오래 걸리는 시뮬레이션이나 군집 시뮬레이션과 같은 이펙트를 최상의 영상 퀄리티와 프레임 속도가 빠른 퍼포먼스를 보이는 리얼타임 엔진으로 제작하여 차세대 비주얼 이펙트 제작을 학습하도록 한다. |
DET3010 | 게임 UI/UX 디자인(Game UI/UX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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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UI는 사용자의 게임 플레이 경험에 초점을 맞추어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모바일, PC, 콘솔 등의 플랫폼 요구사항의 이해와 아티스트와 프로그래머의 요구조건에 대한 이해를 갖추고 그 위에 사용자의 경험을 이끌어가는 방향으로 UX를 접근해야 한다. 다양한 SW를 활용하여 UI초안부터 언리얼 모션 그래픽 UI 디자이너(UMG)를 활용한 실제 게임 제작까지 수행한다. |
DET3012 | 로봇프러덕트 디자인(Robot Product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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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인 창의적 로봇을 기획하고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다. 하드웨어(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와 다양한 프로그래밍 알고리즘, 그리고 디지털 생물학에 기반하여 로봇의 구조, 동작 원리, 제어 장치의 원리, 계측의 원리 등에 대한 학습과 실험을 진행하고, 최종적으로 반복적인 테스팅 및 리디자인 과정을 통해 오류를 최소화하여 완성도를 높은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
DET3013 | 모바일프로그래밍(Mobile Programm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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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디자인을 기반으로 모바일 App개발 수행을 위하여 iOS(Swift), Android 등의 모바일 App에 최적화 되어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습득하고, 프로그래밍과 디버깅, 모바일폰 등 스마트 기기와의 테스트를 통해 필요한 멀티미디어를 연동하며, 다양한 디바이스의 App을 개발한다. |
DET3014 | 모빌리티 UI/UX 디자인(Mobility UI/UX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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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자율주행자동차, 드론, 개인모빌리티, 로봇)등의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경험 등이 모빌리티 UI/UX 디자인의 대상이다. 모빌리티의 특성을 이해하고 맞춤형 UX를 연구하여 각 상황에 맞는 UI를 디자인한다. 각각의 모빌리티 별로 효과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습득하고 운영체제 별 컴포넌트, 프로토타이핑 등을 제작하여 앞으로 미래에 개발될 수 있는 개인화된 모빌리티 제품의 UI/UX 개발을 위해 창의적인 미래 제품 및 서비스 제안도 함께한다. |
DET3016 | 메타버스 융합 프로젝트(Metaverse Convergence Projec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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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과목은 미래사회 분석을 바탕으로 한 전공능력핵심역량을 융합하는 교과목으로 메타버스 산업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제공하고, 메타버스 산업의 현재 상황과 전망, 그리고 미래사회에서의 역할과 가능성을 파악해본다. 메타버스 기술과 생태계의 구성 요소, 비즈니스 모델전략, 도덕적 쟁점과 문제점, 지속 가능성 등을 학습하여, 메타버스 산업에서의 진출과 성장을 위한 지식과 노하우를 융합한 통합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DET3017 | 메타버스게임스튜디오(Metaverse Studi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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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게임분야에서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메타버스 게임제작에 대한 학습을 한다. 이를 통해 미래산업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
DET3018 | AI콘텐츠프로그래밍(AI Content Programm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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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지능 콘텐츠 개발을 위한 기초로서 필수적인 이산구조의 학습 개념과 방법을 이해하고 문제해결 및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의 원리에 대해서 살펴보고 AI 프로그래밍을 통해 인공지능 콘텐츠를 설계하고 개발한다. - CUDA 라이브러리와 C++ 함수들을 조합해서 게임, 애니메이션, 3D모델링 등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대규모 병렬 처리 기법으로 가속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DET3019 | 게임프로그래밍(Game Programm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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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과목은 인터랙티브 영상 및 서비스에 사용되는 AR/VR, 그리고 게임 설계 및 개발을 위한 비주얼 스크립트 실습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언리얼 엔진(Uneral Engine)을 활용하여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등 언리얼 엔진의 기본 기능과 활용방법을 학습한다. - 가상환경에서의 사용자-인터페이스 구성 방법 및 이벤트 처리, 게임 콘텐츠 제작을 위한 코딩을 언리얼 엔진에서 제공하는 비주얼 스크립팅으로 익혀나간다. - 기본적인 비주얼 프로그래밍부터 학습하여 기말 프로젝트에서는 자신이 정한 게임을 직접 개발하여 완성된 콘텐츠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한다. |
DET3020 | 컴퓨터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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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penGL 기반의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 2차원,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이론과 처리, 그리고 렌더링 파이프라인 학습한다. - 이를 위하여 컴퓨터 그래픽스 이론을 바탕으로 OpenGL 3차원 그래픽스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기하학 기반의 모델링과 사용자 이벤트, 그리고 물리 기반 애니메이션 실습한다. - 본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 스스로가 상호작용적인 컴퓨터 그래픽스를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
DET3021 | 스마트웰니스디자인(Smart Wellness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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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ICT)과 생명공학기술(BT)를 융합한 스마트 웰니스를 중심으로 디자인프로젝트를 진행한다. 건강·생활습관·스트레스 관리, 질병 예방, 고령자나 거동이 불편한 사람을 위한 원격의료체계에서부터 확장된 웰니스의 의미를 정의하고 이를 주제로 혁신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기술적으로 센서 및 AI기술을 활용하여 실시간 정보를 파악하고 일상생활에서 상호작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
DET3022 | 캐릭터 모션캡쳐(Character Motion Cap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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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수업에서는 모션캡처 장비 사용법을 익히고 움직임에 대한 기본 이해를 바탕으로 모션캡처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최종적으로 모션캡처 데이터를 활용한 짧은 영상 클립을 제작한다. |
DET4001 | 인터랙티브 게임디자인(Interactive Game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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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분야 졸업작품 제작을 위한 수업으로 게임 제작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및 애니메이션 시스템, AI시스템을 학습하고 본인이 만들 게임에 대한 기획 및 제작을 진행한다. |
DET4002 | 첨단영상미디어디자인(Advanced Video Media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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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기술, 사회, 경제, 문화적인 환경에 맞추어 최신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첨단 영상을 제작하고자 한다. |
DET4003 | 퓨처프러덕트 디자인(Future Product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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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는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을 촉발할 수 있는 창의적인 전문가, 사회적 영향력자, 생태 운동가 및 기술 파괴자로서 어떤 대안적 미래가 나타날 수 있는지 탐구하고 구상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들은 미래를 형성하는 교차 영향 동향, 연구 조사, 공상 과학 소설 등을 연구하고, 단순히 다양한 미래를 이론화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미래 연구, 창의적인 연습, 추측적 설계 및 바람직한 미래 설계에 대한 실습 방법을 준비시키는 것이 이 수업의 목표이다 |
DET4004 | AI이노베이션프로젝트(AI Innovtion Projec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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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를 구축하고, 학습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모델을 설계하고 다양한 데이터를 전처리 과정에서 다루는 실습을 진행한다. - 인공지능을 이미지 인식, 자연어 처리, 3차원 옷감 시뮬레이션, Super-Resolution CNN 등에 적용하여 개발 실습을 진행한다. |
DET4005 | 졸업프로젝트 M(Graduation Project 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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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전시 일정에 맞춰 수준 높은 작품을 완성할 수 있도록 각자 기획한 작품 제작을 진행한다. 미디어(M)중심의 졸업 작품 제작과 함께 졸업 후 실무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포트폴리오 준비를 위한 과정으로, 완성도 높은 결과물 제작에 중점을 둔다. |
DET4006 | 졸업프로젝트 S(Graduation Project 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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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전시 일정에 맞춰 수준 높은 작품을 완성할 수 있도록 각자 기획한 작품 제작을 진행한다. 스마트(S) 제품디자인 중심 졸업 작품 제작과 함께 졸업 후 실무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포트폴리오 준비를 위한 과정으로, 완성도 높은 결과물 제작에 중점을 둔다. |
DET4007 | DT포트폴리오와 제작실습(DT Portfolio Production Practi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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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디자인과 테크놀로지를 중심으로 창의융합디자인을 자신의 컨셉에 맞춰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이를 통해 미래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네트워킹 기회를 확장하며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
DET4008 | 디자인 비즈니스와 기술 창업(Designing Startup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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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디자인 기업가는 3D 프린팅과 저렴한 창업 비용의 도움을 받아 기술 기업가처럼 어디에서나 회사를 시작할 수 있다. Entrepreneurship Bootcamp는 디자이너가 수업에 가져온 기존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회사를 설립하여 해당 학시 동안 CEO가 되도록 요구하는 고급 학제간 기업가 정신 과정이다. 과정이 진행되는 동안 초기 제품이 변경되고 발전되므로 학생들은 비용, 재무, 시장 및 멘토 피드백과 같은 다른 강의 결과물에서 얻은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프로토타입을 개발해야 한다. |
GEB1107 | 의사소통 영어(English Communication: Pre-Intermedia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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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초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8 | 의사소통 영어: 중급(English Communication: Intermedia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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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중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9 | 의사소통 영어: 고급(English Communication: Advanc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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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고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12 | 크로스오버 1 : 인간의 탐색(Crossover Course 1: Humaniti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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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은 학문의 영역인 동시에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서 쉼 없이 역동하는 원초적인 탐구정신이다. 그것은 자기가 어떤 존재인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어떤 존재로 살아갈 것인지를 결단하려는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에서 출발하여, 문학, 역사, 언어, 사회, 도덕, 문화와 예술 등 인간 정신의 다양한 산물에 대한 성찰로 전진한다. 이런 인문학의 정신은 자연을 이해함으로써 그것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배하려는 과학기술의 정신과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이 강의는 특히 이공계의 학생들을 주된 대상으로 삼아 이처럼 중요하고 필수적이면서도 결핍되어 있기 쉬운 인문학적 정신을 자기 자신에게서 발견하도록 유도한다. 강의에서 수강자는 자아, 공동체, 옳고 그름, 학문, 예술 같은 인문학적 주제들에 대해 읽고, 생각하고, 묻고, 그리고 생각한 것을 말하거나 글로 쓰는 연습을 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인문학적 지식과 더불어 인문적 감각을 갖추게 될 것이다. |
GEB1113 | 크로스오버 2 : 자연의 탐색(Crossover Course 2: Natural Sciences and Computer Scien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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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계열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자연과학 및 IT의 기본 개념과 관련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현대과학기술 사회에서 요구되는 자연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고자 한다. 아울러 융복합 학문에 대한 기초적 이해에서 전공학습 설계능력의 토대가 함양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수학, 물리, 화학, IT 분야가 우리의 생활과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탐구하고 이와 관련된 현대사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종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GEB1116 | 프로네시스 세미나(Phronesis Semin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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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신입생들이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신입생 대상 기초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가치 있는 삶의 목적을 수립하고, 성실한 자세로 도전하여 미래를 열어나가는 데 역점을 두며(온라인 인성교육),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토대로 졸업 후의 경력을 수립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오프라인 진로교육). |
GEB1126 | 문제해결을 위한 글쓰기(Writing and Problem Solv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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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학술적 글쓰기 및 실용적 글쓰기의 이론과 방법을 익힌다.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실습을 통해 향상시켜 대학에서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고 사회에서의 활동을 능독적으로 할 수 있는 교양인을 양성하는 데에 강의의 주안점을 둔다. |
GEB1141 | 미래사회와 소프트웨어-인문사회계열(Software and the Future Society-for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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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사회의 필수역량으로 강조되고 있는 컴퓨팅적 사고력은 여러 학문 분야의 창의적 생각들을 융합의 바탕위에 실현하기 위한 기본적 소양이다. 컴퓨팅적 사고를 기반으로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위치하고 있는 다양한 IT기술과 정보환경을 이해하고 나아가 전공 기반위에서 새로운 융합 기술을 창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강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스마트 모빌리티, 가상·증강현실, 사물인터넷, 정보보호 등의 주제를 통해 그러한 능력 배양을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
GEB1151 | 커리어 디자인 2(Career Design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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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업시기 도래 이전에 직무선정 및 커리어 설계의 중요성 인지를 통한 취업경쟁력 강화 - 전공맞춤형 직무선정과 산업 및 기업의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한 적절한 취업시기에의 취업성공 도모 - 구직스킬 향상을 통한 채용시장에서의 학생(지원자로서)의 장/단점 파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