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departmentIntro,fnctNo=1791
GEB1107 | 의사소통 영어(English Communication: Pre-Intermediate)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초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8 | 의사소통 영어: 중급(English Communication: Intermediate)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중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9 | 의사소통 영어: 고급(English Communication: Advanced)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고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12 | 크로스오버 1 : 인간의 탐색(Crossover Course 1: Humanities) |
---|---|
인문학은 학문의 영역인 동시에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서 쉼 없이 역동하는 원초적인 탐구정신이다. 그것은 자기가 어떤 존재인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어떤 존재로 살아갈 것인지를 결단하려는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에서 출발하여, 문학, 역사, 언어, 사회, 도덕, 문화와 예술 등 인간 정신의 다양한 산물에 대한 성찰로 전진한다. 이런 인문학의 정신은 자연을 이해함으로써 그것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배하려는 과학기술의 정신과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이 강의는 특히 이공계의 학생들을 주된 대상으로 삼아 이처럼 중요하고 필수적이면서도 결핍되어 있기 쉬운 인문학적 정신을 자기 자신에게서 발견하도록 유도한다. 강의에서 수강자는 자아, 공동체, 옳고 그름, 학문, 예술 같은 인문학적 주제들에 대해 읽고, 생각하고, 묻고, 그리고 생각한 것을 말하거나 글로 쓰는 연습을 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인문학적 지식과 더불어 인문적 감각을 갖추게 될 것이다. |
GEB1113 | 크로스오버 2 : 자연의 탐색(Crossover Course 2: Natural Sciences and Computer Science) |
---|---|
인문계열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자연과학 및 IT의 기본 개념과 관련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현대과학기술 사회에서 요구되는 자연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고자 한다. 아울러 융복합 학문에 대한 기초적 이해에서 전공학습 설계능력의 토대가 함양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수학, 물리, 화학, IT 분야가 우리의 생활과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탐구하고 이와 관련된 현대사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종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GEB1116 | 프로네시스 세미나(Phronesis Seminar) |
---|---|
본 교과목은 신입생들이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신입생 대상 기초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가치 있는 삶의 목적을 수립하고, 성실한 자세로 도전하여 미래를 열어나가는 데 역점을 두며(온라인 인성교육),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토대로 졸업 후의 경력을 수립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오프라인 진로교육). |
GEB1126 | 문제해결을 위한 글쓰기(Writing and Problem Solving) |
---|---|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학술적 글쓰기 및 실용적 글쓰기의 이론과 방법을 익힌다.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실습을 통해 향상시켜 대학에서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고 사회에서의 활동을 능독적으로 할 수 있는 교양인을 양성하는 데에 강의의 주안점을 둔다. |
GEB1141 | 미래사회와 소프트웨어-인문사회계열(Software and the Future Society-for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
미래사회의 필수역량으로 강조되고 있는 컴퓨팅적 사고력은 여러 학문 분야의 창의적 생각들을 융합의 바탕위에 실현하기 위한 기본적 소양이다. 컴퓨팅적 사고를 기반으로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위치하고 있는 다양한 IT기술과 정보환경을 이해하고 나아가 전공 기반위에서 새로운 융합 기술을 창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강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스마트 모빌리티, 가상·증강현실, 사물인터넷, 정보보호 등의 주제를 통해 그러한 능력 배양을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
GEB1151 | 커리어 디자인 2(Career Design 2) |
---|---|
- 취업시기 도래 이전에 직무선정 및 커리어 설계의 중요성 인지를 통한 취업경쟁력 강화 - 전공맞춤형 직무선정과 산업 및 기업의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한 적절한 취업시기에의 취업성공 도모 - 구직스킬 향상을 통한 채용시장에서의 학생(지원자로서)의 장/단점 파악 |
HIS1002 | 역사학입문(Introduction to History) |
---|---|
역사학을 전공하려는 사학과 1학년 학생들을 위한 게이트웨이 과목이다. 이 강의는 수강생들로 하여금 역사학이 인문과학으로서 어떻게 성립하고 발전해왔으며 그 기본적인 연구 방법은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과거를 다루는 역사학이 오늘날 현실 세계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고 무슨 역할을 할 수 있는가를 자유롭게 창의적으로 모색하도록 유도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균형 있는 역사학 공부에 대한 자발적 동기를 부여하는 동시에 향후 학습과 관련한 올바른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 강의의 취지이다. |
HIS1003 | 한국사입문(Introduction to Korean history) |
---|---|
한국사의 고대로부터 중세·근대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전 시대를 개괄하여, 한국사의 전반적인 이해를 높인다. |
HIS2006 | 동양어 원전읽기(Reading Historical Materials in Asian Languages) |
---|---|
본 교과목은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독해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중국고전 한문 및 한국의 고전 한문 가운데 유명한 문장들을 골라 문장의 독해 연습에 치중한다. 동시에 고전한문의 문장구조와 내용에 대한 이해력도 심화시킨다. |
HIS2009 | 역사학방법론(Methodology) |
---|---|
본 강의는 전문 인문학 연구로서 역사학에서 기본적으로 활용되는 방법론을 다루는 것으로서, 사료비판, 사실의 확립과 설명, 해석, 비교와 유형화 등의 기법이 주된 내용을 구성한다. |
HIS2103 | 문화로 보는 역사(Cultural Approaches to History) |
---|---|
정치사, 경제사, 사회사 등 거대 구조를 강조하는 기성의 역사학에서는 포착하기 어려운 일상적인 삶의 다양한 영역, 즉 풍속과 음식 문화, 영화, 시공간 감각과 매너의 변천 등을 주제별로 탐구한다. |
HIS2104 | 선사문화의 이해(Pre-Historic Cultures) |
---|---|
고고학사, 고고학 방법론 등 고고학의 전반적인 연구성과를 개관하고, 나아가 구석기 시대에서 철기시대에 걸치는 선사문화의 발전과정을 고찰한다. |
HIS2105 | 역사기록의이해(Understanding Historical Records) |
---|---|
한국사 연구에 기본이 되는 주요 사료에 관한 이해를 지니게 하기 위하여 이들의 서지와 사학적 가치를 해설하고 아울러 그 이용에 관한 소양을 심어준다. |
HIS2113 | 지역문화탐구 1(Research of Regional Culture 1) |
---|---|
국내 각 지역의 특색 있는 문화를 심도 깊게 살피고, 현지 조사 및 답사를 통해 지역문화의 의의를 구체적으로 탐구한다. |
HIS2115 | 지역문화탐구 2(Research of Regional Culture 2) |
---|---|
국내 각 지역의 특색 있는 문화를 심도 깊게 살피고, 현지 조사 및 답사를 통해 지역문화의 의의를 구체적으 로 탐구한다. |
HIS2201 | 한국고대사(Development of Ancient Korea) |
---|---|
고조선에서부터 삼국시대의 고구려, 백제, 신라, 통일신라ㆍ발해, 후삼국시대까지 한국사의 흐름을 개관한다. |
HIS2202 | 고려시대사(Politics and Society of Koryo) |
---|---|
고려시대의 역사를 정치, 경제, 사회 등 여러 부면으로 나누어 검토하며, 이를 통해 고려시대가 한국사에서 지니는 위치를 고찰한다. |
HIS2206 | 한국사상사(History of Korean Thoughts) |
---|---|
원시사회에서 조선후기에 이르기까지 한국 사상의 전개과정을 불교와 유교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
HIS2207 | 인천지역사(Regional History of Incheon) |
---|---|
전근대에서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인천지역의 역사를 이해하고, 인천지역의 전쟁이 가져온 주민의 생활상의 변화, 문화적 영향을 고려한다. |
HIS2301 | 동아시아 고대문명(Ancient Civilization of East Asia) |
---|---|
본 강의에서는 동아시아의 고대 문명의 형성과 발전 특히 동아시아의 중심이었던 중국 은주시대에서부터 진한 제국의 출현 시기까지를 대상으로 삼아 정치와 사회, 사상과 문화 분야의 주요한 흐름을 집중적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
HIS2302 | 동아시아의 분열과 재통일(Division and Reunification of East Asia) |
---|---|
본 강의에서는 동아시아 중세의 특징이었던 제국의 분열과 재통일 양상을 살펴보도록 한다. 위진남북조 시대에는 분열 양상과 북방 유목민족의 남방 진출이라는 측면을 중심으로 수당 시대에는 통일 제국의 출현과 발전이란 측면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
HIS2305 | 동남아의 역사와 문화(History and Culture of Southeast Asia) |
---|---|
본 강의는 동남아시아 고대에서부터 근대의 시작 이전인 19세기에 이르기까지 전통시대의 국가, 지역 별로 종교, 젠더, 풍속, 문명접변, 해상교역 등과 관련한 주제를 동남아시아 전통의 확립이라는 관점에서 탐구하는 과목이다. |
HIS2401 | 서양고대사(Ancient Western History) |
---|---|
전통적인 서양 문화의 양대 흐름은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이다. 고대 그리스문화에 바탕을 둔 헤브라이즘은 로마시대와 근대 르네상스 문화로 연결되어 근대 서양인의 정신적 전통을 형성하였고, 헤브라이즘은 기독교라는 종교적 세계관의 기반이 되었다. 본 강의에서는 이처럼 오늘날까지도 그 맥을 이어오며 커다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고대 서양의 주요 측면을 포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HIS2402 | 서양중세사(Medieval Europe) |
---|---|
서양 봉건사회의 역사적 성립과 전개 과정을 포괄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기본적으로 서양중세사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 및 주요 양상들에 대한 지식 증진에 도움이 되는 주제들을 중점적으로 고찰한다. |
HIS3004 | 세계사입문(Introduction to World History) |
---|---|
본 강의는 전통시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세계사의 전개 과정을 중국 및 유럽에 주된 초점을 맞추어 개관하는 것이다. 동서양사 속의 정치, 문화, 사회, 경제 분야를 두루 살피되, 우리 역사와의 비교 관점에서 고찰하는 내용을 곁들임으로써 한국사에 대한 입체적 이해도 아울러 얻고자 한다. |
HIS3007 | 서양어 원전읽기(Reading Historical Materials of the West) |
---|---|
본 강의는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시기를 대상으로 하여, 서양의 역사와 관련된 서양어 기록물을 선정된 주제별로 강독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아래 주차별 강의 주제는 학계 동향이나 국제 정세 변화 등을 고려하여 학기별로 변동될 수 있음) |
HIS3106 | 과학사(History of Science) |
---|---|
선사시대부터 근현대에 이르는 인류의 과학 발전과 변화, 그리고 과학 발전의 배경을 고찰한다. 아울러 현대과학과 그 정신을 검토한다. |
HIS3107 | 여성사(Women in History) |
---|---|
여성의 지위가 역사적으로 어떠하였는지를 조망한다. 강의 분야는 한국사 및 동-서양사 등으로 구분한다. |
HIS3110 | 박물관과 문화재(Museum and Cultural Heritage(Problem Solving)) |
---|---|
박물관이란 어떤 곳이며, 그 안에서 어떠한 일들이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정립시킨다. 아울러 박물관 견학(현장학습)을 통해 박물관이 담당하는 사회적 역할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문화재에 대한 정의 및 유형, 특성을 탐구한다. |
HIS3114 | 역사유적탐구 1(Research of Historical Monuments 1) |
---|---|
특정 주제와 관련된 역사 유적 및 유물을 선별하고, 그 유적과 유물의 특징 및 의의를 살핀다. 또한 유적과 유 물을 조사 및 답사하여 유물과 유적에 대한 안목과 식견을 기른다. |
HIS3116 | 역사유적탐구 2(Research of Historical Monuments 2) |
---|---|
특정 주제와 관련된 역사 유적 및 유물을 선별하고, 그 유적과 유물의 특징 및 의의를 살핀다. 또한 유적과 유물을 조사 및 답사하여 유물과 유적에 대한 안목과 식견을 기른다. |
HIS3117 | 역사 속의 미술(Art in History) |
---|---|
한국을 비롯한 동서양 미술사의 전개 과정을 탐색하고, 인간의 예술성과 역사의 상호 관계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
HIS3203 | 조선시대사(Politics and Society of Chosun) |
---|---|
정치와 행정, 교육과 과거, 인구와 사회, 농업과 상공업, 수취체제, 가족 및 촌락관계 등의 주제에 대해 강의함. |
HIS3204 | 한국근대사(Modern Korean History) |
---|---|
대한제국부터 일제 식민지 시기를 중심으로 하여 한국근대사의 주요 쟁점들을 살펴본다. |
HIS3208 | 한국종교문화사(Religious History of Korea) |
---|---|
종교사 중에서도 한국종교사를, 그 중에서도 한국종교문화의 토대를 이루고 있는 무속 내지 민속종교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강의한다. |
HIS3303 | 동남아근현대사(Modern History of Southeast Asia) |
---|---|
본 강의는 19세기 이후 동남아시아의 역사를 베트남에 초점을 맞추어 정치, 경제, 외교, 문화, 사회 분야의 주요한 주제별로 학습한다. 동남아시아의 근현대에 해당하는 19세기 초부터 20세기 말을 다루도록 한다. |
HIS3306 | 동아시아 전통사회 확립(Establishment of Traditional Society in East Asia) |
---|---|
본 강의는 송대부터 청 중엽 아편 전쟁 시기까지 중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방면에서 발생한 특성과 변화를 중국 전통의 확립이라는 관점에서 탐구하는 과목이다. |
HIS3307 | 베트남사(Vietnam : History and Heritage) |
---|---|
본 강의에서는 베트남의 고대 문화의 형성과 발전에서부터 중국의 침공과 지배, 레왕조의 형성과 유교의 문제, 남북왕조의 분리, 식민시대, 민족주의 운동과 인도차이나 전쟁 등에 이르기까지 베트남의 역사와 문화상의 주요한 흐름을 집중적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
HIS3403 | 서양근대사 1(Modern Western History 1) |
---|---|
르네상스로부터 프랑스대혁명의 발발에 이르는 시기의 서양 역사를 심층적으로 고찰한다. 주제별 접근을 통한 구체적인 내용 파악과 아울러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고자 한다. |
HIS3404 | 서양근대사 2(Modern Western History 2) |
---|---|
전형적인 시민혁명인 프랑스대혁명(1789)을 기점으로 전개된 근대 후기의 서양사를 심층적으로 고찰한다. 자유주의와 민족주의라는 19세기 서양의 대표적 사상-정치 조류와 더불어, 산업혁명에 의해 개막된 산업사회 및 제국주의시대의 전개 과정과 그 결과들을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볼 것이다. |
HIS3407 | 서양사회경제사(Western Socio-Economic History) |
---|---|
의식주로 요약되는 경제생활과 각계각층의 집단적 사회 활동을 중심으로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서양의 역사를 심층 고찰한다. 접근 방식에 있어서는 사회-경제 중심의 미시적 논의와 역사에 대한 사회-경제적 조망이라는 거시적 논의를 병행하기로 한다. |
HIS4002 | 역사학 논문작성법(Method of Writing a Historical Thesis(Capstone Design)) |
---|---|
졸업논문 작성을 위한 각 단계, 즉 제목의 선정·자료의 수집 및 정리·원고작성 방법 등을 지도하여 완성된 논문을 제출하게 한다. |
HIS4111 | 역사쟁점특강(Special Issues in History) |
---|---|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 상에서 획기적인 사회변혁을 가져왔던 핵심적인 주제는 물론 현재 우리사회에서 지대한 관심을 끌고 있는 역사 관련 주제들을 택하여 내용과 쟁점을 조별로 정리하고 상호 토론한다. 그럼으로써 역사상의 중요한 문제에 대한 인식의 폭을 넓히고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
HIS4119 | 글로벌역사콘텐츠탐구(Research of Global History Contents) |
---|---|
국내 및 국외 각 지역의 특징적인 글로벌 역사콘텐츠를 심도 깊게 살피고, 현지 조사 및 답사를 통해 지역문화의 글로벌 역사콘텐츠를 탐구하고 개발한다. |
HIS4205 | 한국현대사(Contemporary Korean History) |
---|---|
1945년 8.15해방에서 1970년대에 이르는 남북한의 현대사를 주요 논쟁에 대한 정리를 통해 학습한다. |
HIS4209 | 한국사회경제사(Korean Socio-Economic History) |
---|---|
고대로부터 중세,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한국의 경제발달사를 정리하고 고찰한다. |
HIS4210 | 한국대외관계사(Korean History of Foreign Relations) |
---|---|
고조선에서부터 삼국시대, 남북국시대, 후삼국시대를 지나 고려, 조선 그리고 한말까지의 한국과 주변국가의 관계의 역사를 시대순으로 개관한다. |
HIS4211 | 한국사특강(Special Lecture on Korean History) |
---|---|
강의 개설 당시 한국사학계에서 쟁점이 되는 주제를 선택하여, 그 역사적 전개과정을 살펴본다. |
HIS4304 | 서구의 충격과 동아시아(Western Impact and East Asia) |
---|---|
본 강의는 1840년대의 아편 전쟁으로 촉발된 청조의 개항에서부터 1980년대 이후 중화인민공화국에서 추진한 개혁개방 시기에 걸친 중국의 정치, 경제, 외교, 문화, 사회 분야의 주요한 흐름을 탐구하는 과목이다. |
HIS4308 | 동양사회경제사(Eastern Socio-Economic History) |
---|---|
본 강의에서는 생산과 유통, 행정과 재판, 지배층과 민중, 사회와 환경 이라는 동아시아의 사회와 경제에 관련된 핵심적인 주제들을 골라 집중적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
HIS4309 | 일본의 역사와 문화(History and Culture of Japan) |
---|---|
본 강의에서는 일본의 고대 문화의 형성과 발전에서부터 중세 사무라이 사회의 성립과 발전, 근세 도쿠가와 바쿠후, 근대의 개항과 메이지 유신에 이르는 기간 동안에 나타난 일본의 역사와 문화상의 주요한 흐름을 집중적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
HIS4310 | 동아시아사 특강(Special Lecture on East Asian History) |
---|---|
본 강의는 동아시아사와 관련한 특수한 주제나 특별한 국가의 역사와 문화를 별도의 교과목으로 개설하지 않고 필요에 따라 수시로 강의하기 위해 개설한 포괄적 성격의 교과목이다. |
HIS4405 | 서양현대사(Contemporary Western History) |
---|---|
본 강의는 제1차 세계대전에서 20세기 말에 이르는 시기의 서양 역사를 주제별로 심층 고찰하는 것이다. 주요 테마는 양차 대전 및 그 사이 전간기의 러시아혁명과 파시즘 체제, 냉전, 탈식민지화, 오일쇼크, 신자유주의, 탈냉전과 소련-동구의 붕괴 등이다. |
HIS4408 | 서양사특강(Special Lecture on Western History) |
---|---|
본 강의는 정규 개설되는 시대사 및 핵심 분야사를 제외한 특정 주제 혹은 지역에 관한 것으로서, 개설 필요성이 인정될 경우에 비정규적으로 개설되는 교과목이다. (세계체제의 성립과 전개에 관한 아래의 주차별 강의주제/내용은 하나의 샘플이다) |
HUM1001 | 언어의 이해(Understanding Languages) |
---|---|
현행 언어교육 및 언어학 관련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가 인간 언어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구축하고 있는가 하는 점에 대해서는 적잖은 의구심이 든다. 개별적인 지식이 군화(群化)를 형성하여 그것이 체계적인 형태로 표출되는 인간 언어의 특질을 적확히 파악하는 것이 선결 과제라고 판단된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강생들이 인간 언어의 체계와 구조를 이해하고 언어학 일반에 관한 지식을 함양함으로써, 언어학 전반에 관한 외연을 확대함과 동시에 내용의 심화 학습을 도모하는 데에 주안점을 둔다. |
HUM1002 | 문학의 이해(Understanding Literature) |
---|---|
1. 교양인의 삶에서 요구되는 문학적 개념과 용어를 정리한다. 2. 일상언어와 문학언어의 차이점에 대해 문제의식을 공유한다. 3. 문학의 가치와 효용성을 탐구한다. 4.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읽고 창작에 대한 경험도 해본다. |
HUM1003 | 문화사의 이해(Cultural History) |
---|---|
세계사의 흐름을 주도해 온 유럽과 중국을 중심으로 각 시대별 역사와 문화의 핵심 내용 및 특성을 한국과의 비교사적 관점에서 탐구함으로써 이들 지역의 역사적, 문화적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한다. |
HUM1004 | 철학의 이해(Understanding of Philosophy) |
---|---|
이 강의는 철학이라는 학문 분야가 어떤 분야인지를 학생 스스로의 연구 발표와 그에 따르는 토론, 교수의 강의, 그리고 자유로운 질문과 토론 등의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강생은 철학이 어떤 문제들을 어떤 방식으로 다루는지, 철학이 오늘의 사회에서 어떤 효용가치를 지니는지, 또 철학을 공부하면 자신의 인생에 직접, 간접으로 어떤 이득이 될 것인지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과 느낌을 얻게 될 것이다. 강의에서는 매주 주제로 제기된 물음과 대답들에 관하여 학생들의 발표와 교수의 강의가 진행된다. 학생은 교재를 미리 읽고 자신의 생각과 물음을 정리해 와야 한다. 강의의 주제들은 형이상학, 윤리학, 인식론, 사회철학, 심리철학 등 철학의 여러 분야에 걸쳐 있다. |
HUM1005 | 문화학의이해(Understanding Culturology) |
---|---|
대중문화, 문화산업, 디지털, 멀티미디어, SNS 등의 등장과 함께 문화와 문화학은 근본적이고도 본질적인 변화를 체험하고 있다. 21C의 Homo Ludens는 더 이상 19C의 Homo Sapiens처럼 생각하거나 행동하지 않는다. 문화에 대한 경외는 패러디가 되고, 교양은 존중되지 않고 소비되며, 소통은 궤도를 벗어나 네트워크를 떠돌고, 정보는 제공되지 않고 대중에 의해 생산된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비판이론, 문화사회학, 구조주의와 기호학, 문화인류학, 문화심리학, 그리고 문화주의 등 수많은 문화 이론가들에 의해서 구축된 다양한 문화적 이론과 현대 사회에 대한 구체적 문화 분석들이 비판적 관점과 함께 소개되어지며, 이를 통해 우리의 일상과 사회가 연구되고 분석되어진다. |
HUM1011 | 중국어 1(Chinese1) |
---|---|
본 과목은 기초 및 초급 중국어와 이에 상응하는 중국 문화를 학습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가장 기초적인 중국어 발음과 기본 표현으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중국어 학습 경험이 전혀 없는 학습자가 선택하기에 좋은 과목이다. 중국어의 발음과 성조를 정확히 익히고 기초적인 문법, 어휘, 표현을 익혀 중국어 회화의 기초를 다지도록 한다. 또한 수업 중 다방면의 중국 사회 문화 내용을 접하게 되므로 중국 언어문화에 대한 흥미가 배가될 것으로 기대한다. 수업에서는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언어 속에 녹아있는 중국문화를 제공할 것 |
HUM1012 | 중국어 2(Chinese2) |
---|---|
중국어의 운율을 살리는 낭독연습, 문법에 대한 간결하고 명쾌한 설명, 주요표현에 대한 학습 등을 통해서 발음과 회화 표현을 익히게 한다. |
HUM1021 | 일본어 1(JapaneseⅠ) |
---|---|
일본어를 처음 시작하는 자를 위해 일본어의 문자와 발음부터 초급일본어의 모든 내용을 상세한 설명을 통해 강의하며, 나아가 교재 내용에 맞추어 일본문화나 생활상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소개한다. |
HUM1022 | 일본어 2(JapaneseⅡ) |
---|---|
일본어1에 이어지는 내용으로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일본어의 전반적인 사항을 망라하여, 현실성과 실용성이 결여되지 않는 일본어를 쉽고 자세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학습한다. |
HUM1031 | 프랑스어 1(French1) |
---|---|
1. 프랑스어에 입문하는 학생들에게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발음, 어휘 및 문법 학습을 통하여 텍스트 읽기와 의사소통을 위한 초급 수준의 프랑스어 구사능력을 배양한다. 2. 프랑스를 비롯한 캐나다 및 프랑스어권 아프리카 나라들의 문화와 접해 봄으로써 학생들의 교양정도를 높이고 세계에 대한 넓은 안목을 갖게한다. |
HUM1032 | 프랑스어 2(French2) |
---|---|
1. 프랑스어 1을 통해 프랑스어에 입문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랑스어에 의한 기본적인 일상대화를 가능하게 한다. 2. 프랑스 및 아프리카, 캐나다 등 프랑스어 권 국가를 여행하거나 그곳에서 머무를 경우를 가정하여, 일상생활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기초 프랑스어를 습득하고 프랑스어권 국가에 대한 문화 이해를 돕는다. |
HUM1041 | 한문 1(Chinese character 1) |
---|---|
과거 동아시아 지역의 공동어였던 한문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통해, 동아시아 문화의 정수에 접근하기 위한 수업이다. 이를 위해 한문 문법에 대한 기초지식을 익히고, 고전 원문을 강독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쌓는다. |
HUM1042 | 한문 2(Chinese character 2) |
---|---|
동아시아의 고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킴으로 고전에 담겨 있는 인문정신을 향유하고 이를 새로운 창조의 원동력으로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형식의 고전 명문들을 집중적으로 다루어 원전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독해력 및 자신감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