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자동차는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주행, 전장부품, 5G 통신, 친환경 전력계, IoT 기반의 커넥티드 서비스 등, 다양한 차세대 기술들이 자동차라는 플랫폼에 탑재되어 미래의 인간 생활 패턴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따라서, 미래자동차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ICT 기술과의 융합이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은 양적으로 세계 5위의 가시적 성과를 보이지만 고부가치인 스마트카 및 자동차용 핵심 전장부품, 차량반도체 분야에서는 원천기술 부족으로 선진국과의 경쟁에서 뒤처져 있는 상황입니다.
한편, 인하대학교가 위치한 인천은 자동차 부품 제조업 분야에서 국가 산업 발전을 주도해 왔으며, 오랜 동안 축적된 차량 전장부품 산업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고, 인천국제공항, 항만 등 국내 최대 수출 및 물류시설, 인천경제자유구역(송도, 청라, 영종) 및 남동, 주안 국가산업단지 등, 산업 육성을 위한 최적의 인프라를 보유하여, 타지역과 차별화된 ICT-미래자동차 융합산업을 구현할 수 있는 최적의 도시입니다.
인하대학교는 2015년부터 미래자동차 분야를 대학 특성화 분야로 선정하고, 2017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지원의 미래자동차 기술 석박사 전문 인력양성사업을 통해 차별화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해왔으며, 이러한 실적을 기반으로 인하대학교 대학원 전기컴퓨터공학과 ICT-미래자동차 융합 교육연구단은 우리나라의 미래자동차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자율주행차/커넥티드카, 차량용 반도체, 전기차/수소전기차 관련 정보통신기술과 자동차 공학의 융합기술에 관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할 것 입니다.
본 교육연구단은 “ICT-기반 미래자동차 융합 핵심기술의 전문가 양성과 첨단 연구를 선도하는 글로벌 자율혁신 교육연구단”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1)자율주행/커넥티드카 선도 인재, (2)차량용 반도체 핵심 인재, (3)전기차/제어 산업 창출 융합 인재, (4)현장 맞춤형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여 창의적인 ICT 기반 미래자동차 융합 핵심기술을 보유한 창의적인 석박사급 전문인력을 양성할 것입니다.
교육연구단 단장
김 학 일
한편, 인하대학교가 위치한 인천은 자동차 부품 제조업 분야에서 국가 산업 발전을 주도해 왔으며, 오랜 동안 축적된 차량 전장부품 산업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고, 인천국제공항, 항만 등 국내 최대 수출 및 물류시설, 인천경제자유구역(송도, 청라, 영종) 및 남동, 주안 국가산업단지 등, 산업 육성을 위한 최적의 인프라를 보유하여, 타지역과 차별화된 ICT-미래자동차 융합산업을 구현할 수 있는 최적의 도시입니다.
인하대학교는 2015년부터 미래자동차 분야를 대학 특성화 분야로 선정하고, 2017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지원의 미래자동차 기술 석박사 전문 인력양성사업을 통해 차별화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해왔으며, 이러한 실적을 기반으로 인하대학교 대학원 전기컴퓨터공학과 ICT-미래자동차 융합 교육연구단은 우리나라의 미래자동차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자율주행차/커넥티드카, 차량용 반도체, 전기차/수소전기차 관련 정보통신기술과 자동차 공학의 융합기술에 관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할 것 입니다.
본 교육연구단은 “ICT-기반 미래자동차 융합 핵심기술의 전문가 양성과 첨단 연구를 선도하는 글로벌 자율혁신 교육연구단”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1)자율주행/커넥티드카 선도 인재, (2)차량용 반도체 핵심 인재, (3)전기차/제어 산업 창출 융합 인재, (4)현장 맞춤형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여 창의적인 ICT 기반 미래자동차 융합 핵심기술을 보유한 창의적인 석박사급 전문인력을 양성할 것입니다.
교육연구단 단장
김 학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