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departmentIntro,fnctNo=1779
GEB1107 | 의사소통 영어(English Communication: Pre-Intermediate)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초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8 | 의사소통 영어: 중급(English Communication: Intermediate)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중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9 | 의사소통 영어: 고급(English Communication: Advanced)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고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12 | 크로스오버 1 : 인간의 탐색(Crossover Course 1: Humanities) |
---|---|
인문학은 학문의 영역인 동시에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서 쉼 없이 역동하는 원초적인 탐구정신이다. 그것은 자기가 어떤 존재인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어떤 존재로 살아갈 것인지를 결단하려는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에서 출발하여, 문학, 역사, 언어, 사회, 도덕, 문화와 예술 등 인간 정신의 다양한 산물에 대한 성찰로 전진한다. 이런 인문학의 정신은 자연을 이해함으로써 그것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배하려는 과학기술의 정신과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이 강의는 특히 이공계의 학생들을 주된 대상으로 삼아 이처럼 중요하고 필수적이면서도 결핍되어 있기 쉬운 인문학적 정신을 자기 자신에게서 발견하도록 유도한다. 강의에서 수강자는 자아, 공동체, 옳고 그름, 학문, 예술 같은 인문학적 주제들에 대해 읽고, 생각하고, 묻고, 그리고 생각한 것을 말하거나 글로 쓰는 연습을 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인문학적 지식과 더불어 인문적 감각을 갖추게 될 것이다. |
GEB1113 | 크로스오버 2 : 자연의 탐색(Crossover Course 2: Natural Sciences and Computer Science) |
---|---|
인문계열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자연과학 및 IT의 기본 개념과 관련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현대과학기술 사회에서 요구되는 자연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고자 한다. 아울러 융복합 학문에 대한 기초적 이해에서 전공학습 설계능력의 토대가 함양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수학, 물리, 화학, IT 분야가 우리의 생활과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탐구하고 이와 관련된 현대사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종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GEB1116 | 프로네시스 세미나(Phronesis Seminar) |
---|---|
본 교과목은 신입생들이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신입생 대상 기초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가치 있는 삶의 목적을 수립하고, 성실한 자세로 도전하여 미래를 열어나가는 데 역점을 두며(온라인 인성교육),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토대로 졸업 후의 경력을 수립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오프라인 진로교육). |
GEB1126 | 문제해결을 위한 글쓰기(Writing and Problem Solving) |
---|---|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학술적 글쓰기 및 실용적 글쓰기의 이론과 방법을 익힌다.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실습을 통해 향상시켜 대학에서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고 사회에서의 활동을 능독적으로 할 수 있는 교양인을 양성하는 데에 강의의 주안점을 둔다. |
GEB1141 | 미래사회와 소프트웨어-인문사회계열(Software and the Future Society-for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
미래사회의 필수역량으로 강조되고 있는 컴퓨팅적 사고력은 여러 학문 분야의 창의적 생각들을 융합의 바탕위에 실현하기 위한 기본적 소양이다. 컴퓨팅적 사고를 기반으로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위치하고 있는 다양한 IT기술과 정보환경을 이해하고 나아가 전공 기반위에서 새로운 융합 기술을 창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강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스마트 모빌리티, 가상·증강현실, 사물인터넷, 정보보호 등의 주제를 통해 그러한 능력 배양을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
GEB1151 | 커리어 디자인 2(Career Design 2) |
---|---|
- 취업시기 도래 이전에 직무선정 및 커리어 설계의 중요성 인지를 통한 취업경쟁력 강화 - 전공맞춤형 직무선정과 산업 및 기업의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한 적절한 취업시기에의 취업성공 도모 - 구직스킬 향상을 통한 채용시장에서의 학생(지원자로서)의 장/단점 파악 |
HUM1001 | 언어의 이해(Understanding Languages) |
---|---|
현행 언어교육 및 언어학 관련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가 인간 언어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구축하고 있는가 하는 점에 대해서는 적잖은 의구심이 든다. 개별적인 지식이 군화(群化)를 형성하여 그것이 체계적인 형태로 표출되는 인간 언어의 특질을 적확히 파악하는 것이 선결 과제라고 판단된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강생들이 인간 언어의 체계와 구조를 이해하고 언어학 일반에 관한 지식을 함양함으로써, 언어학 전반에 관한 외연을 확대함과 동시에 내용의 심화 학습을 도모하는 데에 주안점을 둔다. |
HUM1002 | 문학의 이해(Understanding Literature) |
---|---|
1. 교양인의 삶에서 요구되는 문학적 개념과 용어를 정리한다. 2. 일상언어와 문학언어의 차이점에 대해 문제의식을 공유한다. 3. 문학의 가치와 효용성을 탐구한다. 4.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읽고 창작에 대한 경험도 해본다. |
HUM1003 | 문화사의 이해(Cultural History) |
---|---|
세계사의 흐름을 주도해 온 유럽과 중국을 중심으로 각 시대별 역사와 문화의 핵심 내용 및 특성을 한국과의 비교사적 관점에서 탐구함으로써 이들 지역의 역사적, 문화적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한다. |
HUM1004 | 철학의 이해(Understanding of Philosophy) |
---|---|
이 강의는 철학이라는 학문 분야가 어떤 분야인지를 학생 스스로의 연구 발표와 그에 따르는 토론, 교수의 강의, 그리고 자유로운 질문과 토론 등의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강생은 철학이 어떤 문제들을 어떤 방식으로 다루는지, 철학이 오늘의 사회에서 어떤 효용가치를 지니는지, 또 철학을 공부하면 자신의 인생에 직접, 간접으로 어떤 이득이 될 것인지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과 느낌을 얻게 될 것이다. 강의에서는 매주 주제로 제기된 물음과 대답들에 관하여 학생들의 발표와 교수의 강의가 진행된다. 학생은 교재를 미리 읽고 자신의 생각과 물음을 정리해 와야 한다. 강의의 주제들은 형이상학, 윤리학, 인식론, 사회철학, 심리철학 등 철학의 여러 분야에 걸쳐 있다. |
HUM1005 | 문화학의이해(Understanding Culturology) |
---|---|
대중문화, 문화산업, 디지털, 멀티미디어, SNS 등의 등장과 함께 문화와 문화학은 근본적이고도 본질적인 변화를 체험하고 있다. 21C의 Homo Ludens는 더 이상 19C의 Homo Sapiens처럼 생각하거나 행동하지 않는다. 문화에 대한 경외는 패러디가 되고, 교양은 존중되지 않고 소비되며, 소통은 궤도를 벗어나 네트워크를 떠돌고, 정보는 제공되지 않고 대중에 의해 생산된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비판이론, 문화사회학, 구조주의와 기호학, 문화인류학, 문화심리학, 그리고 문화주의 등 수많은 문화 이론가들에 의해서 구축된 다양한 문화적 이론과 현대 사회에 대한 구체적 문화 분석들이 비판적 관점과 함께 소개되어지며, 이를 통해 우리의 일상과 사회가 연구되고 분석되어진다. |
HUM1011 | 중국어 1(Chinese1) |
---|---|
본 과목은 기초 및 초급 중국어와 이에 상응하는 중국 문화를 학습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가장 기초적인 중국어 발음과 기본 표현으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중국어 학습 경험이 전혀 없는 학습자가 선택하기에 좋은 과목이다. 중국어의 발음과 성조를 정확히 익히고 기초적인 문법, 어휘, 표현을 익혀 중국어 회화의 기초를 다지도록 한다. 또한 수업 중 다방면의 중국 사회 문화 내용을 접하게 되므로 중국 언어문화에 대한 흥미가 배가될 것으로 기대한다. 수업에서는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언어 속에 녹아있는 중국문화를 제공할 것 |
HUM1012 | 중국어 2(Chinese2) |
---|---|
중국어의 운율을 살리는 낭독연습, 문법에 대한 간결하고 명쾌한 설명, 주요표현에 대한 학습 등을 통해서 발음과 회화 표현을 익히게 한다. |
HUM1021 | 일본어 1(JapaneseⅠ) |
---|---|
일본어를 처음 시작하는 자를 위해 일본어의 문자와 발음부터 초급일본어의 모든 내용을 상세한 설명을 통해 강의하며, 나아가 교재 내용에 맞추어 일본문화나 생활상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소개한다. |
HUM1022 | 일본어 2(JapaneseⅡ) |
---|---|
일본어1에 이어지는 내용으로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일본어의 전반적인 사항을 망라하여, 현실성과 실용성이 결여되지 않는 일본어를 쉽고 자세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학습한다. |
HUM1031 | 프랑스어 1(French1) |
---|---|
1. 프랑스어에 입문하는 학생들에게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발음, 어휘 및 문법 학습을 통하여 텍스트 읽기와 의사소통을 위한 초급 수준의 프랑스어 구사능력을 배양한다. 2. 프랑스를 비롯한 캐나다 및 프랑스어권 아프리카 나라들의 문화와 접해 봄으로써 학생들의 교양정도를 높이고 세계에 대한 넓은 안목을 갖게한다. |
HUM1032 | 프랑스어 2(French2) |
---|---|
1. 프랑스어 1을 통해 프랑스어에 입문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랑스어에 의한 기본적인 일상대화를 가능하게 한다. 2. 프랑스 및 아프리카, 캐나다 등 프랑스어 권 국가를 여행하거나 그곳에서 머무를 경우를 가정하여, 일상생활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기초 프랑스어를 습득하고 프랑스어권 국가에 대한 문화 이해를 돕는다. |
HUM1041 | 한문 1(Chinese character 1) |
---|---|
과거 동아시아 지역의 공동어였던 한문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통해, 동아시아 문화의 정수에 접근하기 위한 수업이다. 이를 위해 한문 문법에 대한 기초지식을 익히고, 고전 원문을 강독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쌓는다. |
HUM1042 | 한문 2(Chinese character 2) |
---|---|
동아시아의 고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킴으로 고전에 담겨 있는 인문정신을 향유하고 이를 새로운 창조의 원동력으로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형식의 고전 명문들을 집중적으로 다루어 원전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독해력 및 자신감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 |
JPN1001 | 일본어연습 1(Practice in Basic Japanese 1) |
---|---|
일본어에 처음 접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일본어를 정확히 이해하고 올바르게 운용할 수 있는 기초를 구축한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주제 및 상황에 적합한 표현들을 반복적으로 학습하여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연습한다. |
JPN1002 | 일본어연습 2(Practice in Basic Japanese 2) |
---|---|
일본어 운용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한자어와 동사를 중심으로 그 의미와 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주제 및 상황에 적합한 다양한 표현과 문체를 반복적으로 연습한다. |
JPN1003 | 일본어문법 1(Japanese Grammar 1) |
---|---|
현행 일본어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가 일본어문법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체계를 구축하고 있는가 하는 점에 대해서는 적잖은 의구심이 든다. 개별적인 문법사항이 모여 전체적인 구조를 형성하고 그것이 체계적인 형태로 표출되고 있는가 하는, 언어 운용 측면에서의 우려를 불식할 수가 없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본어 기초 과정에서 요구되는 문법 사항을 가능한 한 체계적으로 설명함으로써 수강생으로 하여금 일본어의 문법 체계와 구조를 정확하게 이해시키는 데 주안점을 둔다. |
JPN1106 | 일본언어문화학입문(Introduction to Japanese Language and Culture) |
---|---|
본 강의는 일본언어문화학과를 전공하려는 문과대 1학년 학생들이 일본 이해의 시야와 지평을 넓힐 수 있도록 설계된 전공입문 과목이다. 언어, 문학, 문화 등 전공분야별로 보편적이면서도 특징적인 테마를 찾아 공동강의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균형 있는 일본언어문화 전공 공부에 대한 자발적 동기를 부여하는 동시에 향후 학습과 관련한 올바른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 강의의 취지이다. 이 강의는 일본언어문화학의 복수전공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도 적극 권장한다. |
JPN2001 | 일본어문법 2(Japanese Grammar 2) |
---|---|
언어의 운용능력은 해당 언어에 관한 단편적인 지식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이 상당히 존재한다. 일본어의 경우도, 그동안 학습한 어휘와 문법사항만을 가지고 학습자가 원하는 정보내용을 상대에게 제대로 전달하기는 용이하지 않다. 초급과정에서 이수한 일본어에 관한 지식을 체계화시키고, 이를 통해 단계별 일본어 구사능력을 운용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일본어의 중핵적인 부분이 동사술어를 대상으로 동사 의 활용형의 용법과 일본어의 주요 조동사의 의미/용법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을 교수함으로써, 일본어의 전반적 이해를 높이고 나아가 일본어 문장의 구성요소와 기능을 검토한다. |
JPN2002 | 일본어강독 2(Readings in Japanese 2) |
---|---|
초급과정에서 익힌 일본어의 어법을 응용한 중급 수준의 일본어 문장 독해능력과 정확한 발음으로 일본어 문장을 읽을 수 있고, 많은 어휘와 다양한 관용 표현을 익히며, 일본어 문장의 정확한 의미를 익힐 수 있도록 하여, 長文의 일본어 문장의 독해력을 배양토록 한다. |
JPN2003 | 일본어작문 1(Japanese Writing 1) |
---|---|
체언에서 조동사, 경어법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일본어 현대 문법을 단문을 통해 정리해 나가면서 핵심적인 문형과 기초적인 표현을 익히도록 한다. |
JPN2013 | 일본 문화론(Discourse of Japanese Culture) |
---|---|
패전 후의 일본 문화론의 변화를 시대의 흐름과 관련시켜 강의 한다. 이와 관련하여 한국의 일본 인식의 변화를 살피고, 국화와 칼의 일본문화론 상에서의 위치, 사카쿠치 안고의 문화론, 가토 슈이치의 일본문화 잡종론과 일본사회문화의 기본적 특징, 나카네 치에의 일본 사회론 등을 강의하고, 이어서 대표적인 일본 문화의 현상을 살핀다. |
JPN2016 | 실용일본어(Practical Japanese) |
---|---|
교재를 중심으로 각 과의 <장면설정><본문<중요어구해설><응용회화><표현문형>에 관해 상세한 설명을 행하고, 나아가 언어를 전공하는 수강생들의 언어학적 궁금 사항에 대해 해설한다. <장면설정> : 각 과에서 학습할 내용이 독해문 형식으로 제시되어 있다. 이것은 각 과의 본문 내용의 흐름을 이해하고 중급 이상의 독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이다. <본문> : 시나리오 식 회화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여기에서는 한일 양국에서 열심히 살려고 노력하는 두 평범한 샐러리맨들이 주인공으로 설정되어 있다. |
JPN2020 | 일본어강독 1(Readings in Japanese1) |
---|---|
본 강좌에서는 생텍쥐페리의 어린왕자(일본명 星の王子さま)를 일본어로 읽으며 한,영,일의 번역양상을 확인함과 더불어 일본어 구사능력 향상을 모색한다. |
JPN2022 | 일본문학의 이해(Introduction to Japanese Literature) |
---|---|
1. 지금, 여기에서 일본문학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 문학과 제도, 문학과 문자, 문학과 미디어 등 다양 한 각도에서 일본문학의 특징, 매력을 조망한다. 2. 일본문학은 어떻게 생성되어 왔으며, 어떻게 수용되어 왔는가, 작자와 독자의 시각을 동시에 염두에 두고, 일본문학을 장르별로 소개한다. 3. 한국에서의 일본문학수용의 역사적 변천과 그 의미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우리의 시각으로 일본문학의 매력 또는 그 한계에 대해 함께 생각해본다. |
JPN2023 | 일본의 사회와 문학(Japanese Literature and Society) |
---|---|
운문분야에 대한 이해나 일본근대문학을 학습하는데 필요한 용어, 문예사조, 미의식, 사생관 및 근대문학과 관련된 대표적이고 필수적인 담론을 소개함으로써 근대문학관련 강좌에 대한 학습수행능력을 향상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이밖에도 작품의 구체적 감상법과 고전문학과의 관계 등 제반 요소에 대한 종합적인 정리를 시도한다. |
JPN2100 | 일본어작문2(Japanese Writing2) |
---|---|
본 강좌에서는 <일본어작문1>의 동사를 중심으로 한 강의에 이어, 일본어의 각종 문형과 접속표현을 중심으로 학습하여 작문 능력을 제고하고, 각종 상황을 설정하여 표현 능력 향상에 힘쓴다. |
JPN3006 | 일본어문형연구(Studies of Japanese structure) |
---|---|
일본어의 전문능력을 갖추기 위한 필수적 내용인 일본어의 고급문형을 교재를 중심으로 구체적이며 집중적으로 학습하고, 동시에 고급표현을 직접 일본어로 듣고 말함으로써, 대학의 일본어전공자들이 아니면 익히기 어려운 고급일본어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JPN3012 | 일본신문연구(Studies on Japanese Newspaper) |
---|---|
일본 신문 사설을 통한 고급수준의 일본어능력을 배양하고, 각종 사회문제에 대한 일본인들의 사고와 문제의식을 탐구한다. |
JPN3013 | 일본어통역번역연습(Japanese Interpretation & Translation Course) |
---|---|
통역번역에 필요한 고급수준의 일본어능력을 습득시키기 위해, 고 난이도의 문형을 중심으로 하는 고급일본어를 익히거나, 번역과 통역의 실전능력배양을 위한 번역과제수행 및 원어민초청특강 등을 실시한다. |
JPN3014 | 일본어표현연습(Analysis of Japanese Expression) |
---|---|
일본어의 문장 구성에 있어서 부사어의 역할을 확인하고, 각종 부사표현의 의미?용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다양한 장면에서의 실제 담화내용에 대한 검토를 통해 일본어 담화의 구조적인 특징을 파악하고 일본언어문화의 단면을 이해한다. |
JPN3020 | 일본근·현대소설(Modern Japanese Novels) |
---|---|
메이지 이후 최근에 이르는 대표적인 근·현대소설작품을 골라 이를 강독, 감상하면서 그 배후에 있는 당시의 사회배경과 문화, 일본인의 의식 등을 종합적으로 고찰해본다. |
JPN3022 | 일본문학산책(Survey in Japanese Literature) |
---|---|
소설과 시 이외의 대표적인 일본근대문학 장르를 중심으로 주요 작품을 선별하여 감상, 분석함으로써 각 장르별 특징과 성격 및 문학사적 의의에 대해 학습한다. |
JPN3023 | 일본문학특강(Topics in Japanese Literature) |
---|---|
시와 그림과의 관계, 시 텍스트로서의 가요 등 음악이나 미술 등 예술분야 텍스트와 문학작품 간의 관련성을 구체적인 작품분석을 통해 모색하도록 한다. |
JPN3025 | 일본 근현대 문화(Modern Japanese Culture) |
---|---|
21세기를 맞아 20세기의 문화가 인류사에 무엇을 의미하며, 19세기말 이래 일본이 창출한 근대 문명의 제측면을 대상으로 새로운 이념과 가치의 창출에 어떠한 관계를 가질 수 있는가를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
JPN3030 | 일본명사초청특강 및 현장체험(A Lecture from Notable in Japan and the Actual Practice) |
---|---|
1. 일본인 명사를 초청하여 강의를 듣고 그 연장선상으로 자유로운 만남과 대화의 장을 마련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한국인 중 일본경험이 풍부한 유명인사를 초청하여 강의를 듣고 만남을 갖는다. 2. 한국에 있는 일본의 기관이나 기업을 방문하여 견학하고 일본을 경험한다. |
JPN3031 | 일본의 한자와 한어(Chinese Characters and Words in Japanese) |
---|---|
한자의 전래, 일본한자음, 常用漢字의 정확한 필순과 쓰는법, 읽는법에 대해 설명하고, 한자 어휘가 사용된 문장을 독해하며 일본에서의 한자 사용의 이해를 높인다. 또한 한국에서 사용되는 중국의 繁字體와 일본의 新字體를 비교 설명하고 한자의 부수를 이용한 한자 색인법 등을 강의하여 한국어에서의 한자 사용에 대한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또한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사자성어를 익히고, 이를 통해 일본문화를 이해하도록 한다. |
JPN3034 | 일본어 음성의 이해(Understanding Japanese Phone) |
---|---|
일본어의 음운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음소와 각 음소의 표준발음에 대하여 한국어의 음운체계 및 발음법과 대조하여 강의함. |
JPN3035 | 일본어어휘론(Japanese Vocabulary) |
---|---|
외국어 능력의 핵심인 어휘력 향상을 위하여, 그 중심이 되는 동사를 중심으로, 사용빈도가 높고 용법이 다양한 어휘들을 엄선하여, 이를 살아있는 다양한 예문을 통하여 학습한다. |
JPN3036 | 비지니스 일본어(Business Japanese) |
---|---|
지금까지 학습한 일본어의 어휘, 문법, 문형 등에 기초하여 일본어 관련 분야와 업종에서 요구하는 실용일본어 운영 능력을 언어의 경제성 원리에 기초하여 가일층 함양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JPN3037 | 일본고전문학(Japanese classical literature) |
---|---|
주제별로 선정된 고전문학 작품을 읽고 그것을 번역하는 훈련을 통해 일본의 고전문장을 이해하고 미묘한 언어의 뉴앙스를 익히도록 한다. 매 작품마다 느껴지는 일본인의 미적 감각등을 자유롭게 논하면서 일본인의 사고방식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킨다. |
JPN4001 | 일본어토론과 프레젠테이션(Japanese Discussion & Presentation(Capstone Design)) |
---|---|
일본의 사회문화적 특징을 보여주는 짧은 글을 읽고 해당 주제에 대한 조별 토론을 거쳐 최종적으로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작성하여 일본어로 발표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
JPN4006 | 일본어 상용문(商用文) 작성법(Japanese Business Writing(Capstone Design)) |
---|---|
일본어는 경어가 발달된 언어로서 인간관계와 장면 그리고 화제내용에 따라 어휘, 표현을 달리하는 언어학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일본어 서간문, 전자문서(메일), 상용문, 공용문 등에서 사용되는 정형화된 표현을 학습함으로써 일본어의 문장체 언어를 운용하는 능력을 제고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일본어교육 현장에서는 의사소통 수준의 일본어를 교수하고 있어, 실제 일본어를 전공하는 학습자가 일본 관련 분야나 업종에 종사할 경우, 요구되는 격식 있는 일본어를 학습할 기회가 전무하다. 상용문과 공용문에 다용되는 어휘, 문법, 문형, 경어를 구체적으로 검토함으로써, 학습자가 현장 일본어에서 필요로 하는 문장체적 언어를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게 강의한다. |
JPN4009 | 일본어의 역사(History of Japanese) |
---|---|
개별 언어로서의 일본어가 시간의 추이에 따라 변화해온 발자취를 더듬어보고 그 변화의 이유 및 언어학적 의의에 대해 생각해본다. 또한 일본어의 변화에 있어서 한국어를 비롯한 제 외국어가 미친 영향에 대해 살펴보는 등, 한일 양 언어의 역사적 관계에 대해 논의한다. |
JPN4016 | 제이팝일본어(J-Pop Research) |
---|---|
1. 노래듣기 2. 가수소개 3. 가사 따라 읽기 4. 가사 의미파악 5. 가사의 일본어 연구 6. 연습문제 7. 가사 한글로 만들기 |
JPN4017 | 일본어고전문법(Classical Grammar of Japanese Language) |
---|---|
일본어에 대한 학문적인 접근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옛 말의 문법사항 등을 체계적으로 강의한다. |
JPN4018 | 한일관계의 어제와 오늘(Relationship between Japan and Korea, Past and Present(Capstone Design)) |
---|---|
해방 직후의 한일관계, 한일협정, 일본의 한국인식, 일본학계의 한국인식, 교과서문제, 신가이드라인, 국기게양법, 전후 보상문제, [종군위안부]문제와 전후 인식, 헌법개정의 움직임 등등을 강의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