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현 교수 홈페이지 https://sites.google.com/view/jhkim
*학술동아리 가입 문의 jonghyunkim@inha.ac.kr, 소프트웨어융합대학(디자인테크놀로지학과) 김종현 교수
안녕하세요, 소프트웨어융합대학(디자인테크놀로지학과) 김종현 교수입니다.
인하대학교 디자인테크놀로지학과 내 컴퓨터그래픽스&확장현실 학술동아리인 CGXR(Computer Graphics and eXtended Reality)에서 학부연구원을 모집합니다. 현재의 실력보다는 발전가능성이 높은 학생들을 모집하고 있으며, 공부하는데 있어서 두려워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연구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컴퓨터그래픽스, VFX, VR/AR 인터페이스, 물리기반 시뮬레이션, GPU, 게임물리, 게임AI, 지오메트리 프로세싱.
고려대, 중앙대, 한림대, 서울여대, 한성대, 한밭대 등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질 높은 연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CGXR 동아리의 목표는 최신 기술을 파악하고 개선하여 외부학술대회에 발표하고 선진 기술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신기술 분야 연구실무인재 양성"입니다. 간단한 동아리 소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하대학교 학부생으로 구성된 CGXR@INHA 학술동아리는 CG(Computer Graphics, 컴퓨터그래픽스), 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Game 분야에 관한 최첨단의 연구에 땀을 쏟고 있습니다. 본 동아리에서 현재 연구 중인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연구분야
- CG와 AI를 결합한 물리 기반 시뮬레이션
- AI를 이용한 영상의 RoI(Region of interest) 분석
- 사용자의 궤적을 이용한 NPC(Non-playable character)의 움직임 분석
- VR을 이용한 물리적 가상환경 구축과 헬스케어
- AR의 Tracking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기술
- 모바일 디바이스 기반 AR기술
- 컴퓨터와 인간의 상호작용 기술
- AI를 이용한 위험 감지 시스템
- 게임/그래픽스 알고리즘
2. 학술동아리 논문 실적
- "Snell의 법칙을 이용한 효율적인 비눗방울 형상 표현 및 배경 합성"GPU 최적화를 이용한 물리 기반 옷감과 액체의 상호작용",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4
- "가상환경에서 저글링 움직임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대칭기반 데이터-드리븐 기법",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4
- "몰입형 에이전트의 사실적인 수중환경 인지를 위한 가상현실 프레임워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4 우수논문상
- "발산제약 이동최소자승법 기반 벡터장을 생성하기 위한 효율적인 학습 표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4
- "방향성을 고려한 텍스처 합성을 학습하기 위한 인공신경망",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4
- "사실적인 거품 패턴 텍스처를 생성하기 위한 인공신경망 기반의 텍스처 합성 프레임워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4
- "안정적인 발산 제약 이동최소자승법을 이용한 연기의 난류 생성 및 이류",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4
- "옷감-고체 충돌에서 떨림 문제를 줄이기 위한 효율적인 SDF 기반 접근 방식",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4
- "재난 대응을 위한 효율적인 양방향 통신 시스템 설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4
- "풍선 속 공기로 인한 표면의 회전과 변형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PBD 기반 프레임워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4
- "헤어의 가닥 움직임을 효율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PBD기반 프레임워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4 우수논문상
- "효율적인 2차 오차 함수를 이용한 입자 기반 Extended Marching Cubes",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4
- "2D 이미지 재조명에 따른 색채변화를 반영한 비사실적 렌더링",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 우수논문상
- "GPU 최적화를 이용한 물리 기반 옷감과 액체의 상호작용",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 2023,우수논문상
- "옷감 찢기 시뮬레이션을 표현하는 GPU기반 동적 재메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 2023,우수논문상
- "U-Net을 이용한 화염 Segmentation 추출기법",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하술대회 2023
- "젖은 곱슬머리를 안정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헤어 다이나믹스",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우수논문상
- "가상환경에서 물감의 물리적 특성을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입자 기반 프레임워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
- "가상환경에서 무게감을 효율적으로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도르래 방식의 VR 인터페이스",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
- "정확한 균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생성하는 벡터와 두께 기반의 데이터 증강",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 우수논문상
- "영화 포스터의 장르 예측을 위한 멀티 레이블과 NLP 학습 기반의 네트워크 아키텍처",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하술대회 2023
- "3차원 삼각형 메쉬의 과장을 안정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필터링과 GPU 최적화",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 우수논문상
- "XR환경에서 초몰입형 캐주얼 공 게임을 위한 프레임워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
- "3차원 삼각형 메쉬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학습하기 위한 CNN 아키텍처",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
- "사실적이고 효율적인 얼굴 주름과 근육 수축을 표현하기 위한 스케치 인터페이스",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
- "미리 계산된 밀도 쿼리 고속화를 이용한 PyCUDA 기반의 최적화된 볼륨 렌더링",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
- "효율적이고 사실적인 거품 사운드 생성을 위한 입자 기반 사운드 매칭과 합성",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
- "불똥 입자 생성을 효율적으로 학습 표현하기 위한 선형 회귀",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2
- "사용자의 걷기, 뛰기, 절름발이 움직임을 몰입감 있게 표현하기 위한 VR 인터페이스",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2, 우수논문상
- "스크린드 군집화 기반의 사운드 합성을 이용한 효율적인 거품 사운드 생성",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2, 우수논문상
- "스크린드 거품 생성을 효율적으로 학습 표현하는 인공신경망",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2
- "젖은 머리카락의 효율적인 표현을 위한 적응형 샘플링 방식",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2
- "AR에서 객체의 증강 위치를 효율적으로 보간하기 위한 새로운 ICP 매칭",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2
- "젖은 곱슬머리를 표현하기 위한 컬 기반의 효율적인 제약 모델",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2
- "공기 메쉬의 경계 문제를 이용한 고체 충돌의 빠르고 정확한 처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2
- "3차원 메쉬의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삼각형의 면적과 변화를 이용한 로컬 특징맵",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2
-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를 이용한 물리 기반 유체와 로프 애니메이션 제어",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2
- "옷감 시뮬레이션의 절차적 사운드 합성을 위한 새로운 사운드의 에너지와 반전 매핑",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2
- "거북목 자세를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찾기 위한 뼈대 기반 데이터 학습 프레임워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2
- "효율적인 헤어 시뮬레이션을 위한 굽힘 기반 적응형 샘플링",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2
- "장애물 객체의 회전 벡터를 이용한 VR 환경에서의 효율적인 음향 처리 및 합성",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2
- "삼각형 메쉬에서 안정적인 변형률 기반 동역학을 위한 굽힘 스프링 모델",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2, 우수논문상
- "불똥 입자의 이류과 삭제를 효율적으로 학습 표현하는 인공신경망",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2
- "부드러운 헤비사이드 계단 함수 기반의 NavMesh 제어 기법을 이용한 효율적인 NPC의 경로 추적",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2
- "바이토닉 정렬 기반의 GPU 해싱을 이용한 인접 입자의 빠른 접근 기법과 그 응용 사례",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2
- "바이러스의 빠른 검사를 위한 도시 맵과 K-d 트리 기반의 그래프 구축과 효율적인 환자 이동 경로 시스템",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022, 우수논문상
- "PyCUDA 프레임워크에서 볼륨 렌더링을 구현하기 위한 새로운 커널 디자인",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2
- "GPU 기반의 최적화된 BVH와 R-Triangle을 이용한 옷감 시뮬레이션에서의 빠른 자기충돌 처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2, 우수논문상
- "AR환경에서 특징 포인트를 효율적으로 매칭하기 위한 실린더 기반의 각도 보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2
- "AR환경에서 정확하고 효율적인 장애물 인지를 위한 DB기반의 특징점 매칭",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2
- "지형 API와 교통정보를 이용한 응급상황에서의 들로네 삼각화 구성 기법",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1
- "RANSAC기반의 다중 평면 방식을 이용한 모바일 AR기반 장애물 감지 시스템",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1
- "GPU기반 적응형 및 연속적인 부호 거리장의 최적화된 구성과 시각화, 그리고 그 응용 사례 ",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1, 우수논문상
- "데카르트 좌표계 기반 노드 압축을 이용한 효율적인 2차원 연기 합성",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1
- "모발 슈퍼 해상도를 위한 인공신경망 기반의 머리카락 합성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1
- "스크린 투영 방식의 거품 효과를 개선하기 위한 노이즈 제거 신경망",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1, 우수논문상
- "가상환경에서 지형의 형태와 고도를 고려한 인터렉티브한 사운드 합성",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1, 우수논문상
- "벡터 기반 데이터 증강과 인공신경망 기반 특징 전달을 이용한 효율적인 균열 데이터 수집 기법",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1
- "최소-비용 최대-유량 알고리즘을 이용한 COVID-19와 같은 응급상황에 대한 에이전트 이동기법",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1
- "가상 환경에서 사운드의 반사와 회절을 이용한 실시간 소리 제어 방법",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1 우수논문상
- "최적화된 쿼드트리를 이용한 2차원 연기 데이터의 효율적인 슈퍼 해상도 기법",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1
- "이미지의 피사계 심도를 빠르게 계산하기 위한 쿼드트리 기반의 합성곱 신경망 최적화",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1, 우수논문상
- "다목적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피사계 심도 기반 후처리 프레임워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1
- "사용자-데이터 인터페이스 : 데이터에서 자동 스크롤을 통한 정보 검색 가속화 인터페이스",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21
- "확장현실에서 사용자의 팔 근육 연습 및 분석을 위한 립모션 기반 추적 프레임워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0
- "효율적인 옷감 모델링을 위한 경계 합성곱 신경망 기반의 이미지 슈퍼 해상도 기법",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0
- "이미지로부터 피사계 심도 영역을 효율적으로 추출하기 위한 합성곱 신경망 기법",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2020
- "물리기반 애니메이션, 게임, VR콘텐츠들과 상호작용하기 위한 입바람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학술대회 2019
- "얼굴인식을 활용한 모바일 디바이스에서의 한글 자판 인터페이스",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학술대회 2019
- "라즈베리 파이와 마이크 센서를 활용한 목소리 분석 기반 의사소통 도우미 시스템",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2018
- "얼굴 표정과 감정 인식 분석 기반의 이방성 특징을 이용한 감성 완화 프레임워크",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2018
- "가속도 센서와 입 바람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실시간 유체 시뮬레이션 제어",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2018
- "입 바람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유체 시뮬레이션의 상호작용 기술",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학술대회 2018
- "목소리의 감성적인 필터링을 이용한 의사소통 도우미",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학술대회 2018
- "마이크로소프트 감정 인식기를 이용한 조현병 환자의 얼굴 표정 변화와 감정 인식 분석",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2017
CGXR@INHA동아리는 지도교수님 지도아래 최신기술을 빠르게 습득하고 공부/연구할 수 있는 연구팀으로써 현재도 매우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동아리입니다. 많은 학생들에게 기회의 장이 열려 있기 때문에 그 누구든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김종현 교수 : jonghyunkim@inha.ac.kr)